현대차, 화재난 코나 전기차 고객에 사과문…"끝까지 책임 다하겠다"

입력 2021-01-27 12: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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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결과 투명하게 공개하고 문제 해결할 것"…국과수 대신 교통안전公 직접 조사 착수

▲현대차가 코나 일렉트릭 화재와 관련해 해당 고객에게 사과했다. 회사 측은 사과문을 통해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후속 조치 방안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하게 안내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차가 코나 일렉트릭 화재와 관련해 해당 고객에게 사과했다. 회사 측은 사과문을 통해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후속 조치 방안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하게 안내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제공=현대차)

현대자동차가 최근 리콜 조치 이후에도 화재사고를 당한 '코나' 전기차 고객에게 "적극적인 리콜 참여에도 불구하고 화재가 발생한 것에 대해 깊은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는 사과문을 발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사과 문자를 통해 "배터리 관리 시스템 업데이트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전기차에서 완충 후 충전커넥터가 연결된 상태로 화재가 발생해 원인을 조사하고 있다"며 "정부 기관, 배터리 제조사 등 관련 부문과 함께 근본적인 원인 파악 및 재발 방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사 결과가 나오는 대로 후속 조치 방안에 대해 신속하고 투명하게 안내하고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앞으로도 안전하게 차량을 이용하실 수 있도록 끝까지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현대차의 이런 대응은 지난해 말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EV에서 최근 화재가 발생하며 코나 EV의 안전성 논란이 다시 불거지는 등 소비자의 불안이 커지자 이를 진화하기 위한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지난 23일 오후 4시 11분께 대구 달서구 유천동 한 택시회사에 설치된 공용 전기차 충전기에서 충전 중이던 코나 전기차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불이 났다. 이에 국토교통부는 해당 차량에 대한 결함과 더불어 리콜 적정성 여부까지 조사하기로 했다.

리콜은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과도한 셀 간 전압 편차나 급격한 온도 변화 등 배터리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를 즉시 교체하는 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화재를 포함해 코나 EV는 2018년 출시 이후 국내 11건, 해외 4건 등 총 15건의 화재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리콜 조치를 받은 코나 EV에서 불이 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무엇보다 이번 화재 사고 원인을 밝혀내기 위해 국토교통부가 직접 나섰다.

그동안 자동차 화재 또는 급발진 등을 조사해온 주체는 행정안전부 산하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이었다. 특히 급발진의 경우 국과수 자체적으로 원인 규명이 어려워 끊임없는 논란이 이어진 바 있다.

결국, 국토부 산하 자동차안전연구원이 이번 화재와 관련한 조사를 진행하게 됐다. 전날 국토부는 "행안부와 조율, 국과수 대신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화재 원인을 조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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