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서울지하철 수송 인원 지난해 27% 감소

입력 2021-01-28 1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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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 종로구 서울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종로구 서울지하철 5호선 광화문역에서 내려 이동하고 있다. (뉴시스)

서울 지하철이 지난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연간 수송량과 수송수입이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교통공사는 28일 2020년 공사 운영구간의 수송통계를 분석한 '2020년 수송 인원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수송 인원 분석은 △일별ㆍ요일별ㆍ시간대별 △호선별ㆍ역별 △무임 수송 인원 등으로 이뤄졌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총 수송 인원은 총 19억7912만 명(하루평균 541만9368명)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7억4712만 명이 줄었다. 감소 폭은 27.4%다.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에 따라 시민들이 외출을 자제하고 재택근무 등을 시행하면서 대중교통 이용 수요가 줄어든 것이 원인이다.

수송 인원 감소로 공사 운영 수입도 줄었다. 2019년 운수 수입은 1조6714억 원이었으나 2020년에는 전년 대비 4515억 원 감소한 1조2199억 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역 수송 인원이 전년보다 감소했지만 3호선 지축역과 5호선 상일동역, 마곡역은 수송 인원이 늘었다. 각각 1823명, 421명, 103명 증가했다. 모두 역 근처에 새로운 주거단지가 입주하거나 상업시설이 들어서 역세권이 활성화된 곳이다.

지난해 지하철 1~8호선 전체 무임수송 인원은 1억9600만 명으로 집계됐다. 전체 승차 인원 중 비율은 15.3%이다. 이들의 수송을 운임으로 환산하면 약 2643억 원에 달한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작년 한 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승객이 많이 감소하는 등 공사로서도 매우 어려운 한 해였다"며 "코로나19의 완전한 극복을 위해서는 시간이 많이 필요한 만큼 올 한해도 안전과 방역을 꼼꼼히 살펴 시민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는 지하철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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