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 장소 홍보 위해 당국에 광고 크레딧도 제공
▲마크 저커버그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가 지난해 10월 23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의회에서 열린 금융위원회 청문회에 참석해 질문을 기다리고 있다. 워싱턴D.C./AP뉴시스
8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페이스북은 이날 백신에 대한 잘못된 주장이 담긴 게시물을 플랫폼 전체에서 삭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페이지 및 그룹에서 공유되는 게시물을 대상으로 삼는다는 방침이다.
페이스북은 “이번 결정은 자체 독립기구인 페이스북 감독위원회의 판단에 따른 것”이라며 “세계보건기구(WHO) 및 보건 당국과 협의해 허위 사실이나 오해 소지가 있는 주장들을 삭제 리스트로 정했다”고 설명했다.
삭제 대상이 되는 내용에는 “백신 맞을 바에 그냥 걸리는 게 안전하다”, “백신은 해로우며, 자폐증을 유발한다” 등이 포함된다.
올바른 백신 정보를 전파하기 위해 보건부 및 유엔(UN) 등에 1억2000만 달러(약 1341억 원) 규모의 광고 크레딧도 제공, 무료 광고를 하도록 할 계획이다. 회사는 “예방 접종 센터가 널리 알려지면 사람들이 백신을 접종할 장소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했다.
WSJ는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는 코로나19 관련 허위 사실에 선제적으로 대응해 왔다”며 “그는 자선 활동을 통해 바이러스 등 모든 질병을 없애겠다고 약속하기도 했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