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도시철도·광역철도 '직결 연장' 안해…평면 환승이 원칙"

입력 2021-02-09 13: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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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는 향후 도시철도와 광역철도 연장은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한다고 9일 밝혔다.

평면 환승은 철도를 갈아탈 때 계단이나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하지 않고 곧바로 맞은편 플랫폼으로 이동하면 되는 구조다.

그간 서울시는 서울 시내 본선뿐만 아니라 7호선 부평구청 연장, 5호선 하남 연장 등 시외노선까지 운영했다. 하지만 심각한 재정 적자와 각 지자체의 미온적인 책임 분담, 추가적인 직결 연장 요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 관계자는 "새로운 노선이 연계되면 그만큼 열차를 더 투입해야 한다"면서 "해당 지자체에서 충분한 열차를 투입하지 못해 지하철 혼잡도가 높아지는 등 이용객 불편으로 이어졌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 서울 시계 외 노선은 '직결 연장'이 아닌 평면 환승을 원칙으로 한다고 발표했다. 향후 서울시와 연계되는 모든 신규 철도 사업에 적용할 예정이다. ‘직결 연장’은 서울시의 운영 원칙을 준수했을 때만 한해 검토한다.

현재 각 지자체에서 추진하고 있는 5호선 하남선, 7호선 연장선(인천ㆍ경기 북부), 8호선 별내선, 4호선 진접선 등의 노선은 이미 연장이 결정된 구간까지만 개통한다. 이밖에 추가 직결 연장 요구는 응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평면 환승 원칙에 맞춰 △안전 운행을 위해 사전 필수시설과 시스템 구축 △해당 지자체 등 관계기관의 재정 부담 및 책임 강화가 새롭게 도입된다. 연장 구간은 담당 지자체에서 책임지고 운영하게 만들겠다는 의미다.

서울교통공사는 앞으로 시내 노선 운영에만 집중하고, 현재 위탁운영 중인 시외 노선은 계약 기간이 끝나는 대로 심사해 위탁운영 중단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다.

서울교통공사는 지난해 당기순손실 약 1조954억 원을 기록했다. 2018년보다 5254억 원 늘어난 수치다. 올 연말에는 약 1조5991억 원의 자금이 부족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무임수송에 따른 손실이 지난해에만 2767억에 달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민의 이동 편리성도 중요하지만 양질의 교통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조건 없는 연장 직결보다 운영상의 장점이 입증된 평면 환승 도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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