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이 차세대 모빌리티의 한 축인 로보틱스 사업에 속도를 내며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빠르게 전환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10일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지능형 지상 이동 로봇 ‘타이거(TIGER)’를 최초로 공개했다. 타이거는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린 소형 무인 모빌리티다.
길이는 약 80㎝, 너비는 약 40㎝ 수준이며 무게는 약 12㎏이다. 4개의 다리와 바퀴가 달려 험난한 지형에서도 자유로이 이동할 수 있다. 장애물이 있거나 바퀴를 이용해 지나기 힘든 지형을 통과해야 할 때는 로봇 다리의 보행 능력을 이용하고, 평탄한 지형에서는 사륜구동 차량으로 변신해 속도를 내며 주행할 수도 있다.
타이거의 차체는 △다양한 센서를 활용한 과학 탐사 및 연구 △응급 구조 시 긴급 보급품 수송 △오지로의 상품 배송 등 일반 차량으로는 어려운 다목적 임무 수행에 적합하게 설계됐다. 전진과 후진뿐 아니라 좌우로도 쉽게 방향을 전환할 수 있는 대칭적인 디자인 구조를 갖췄다.
차체 내부에는 별도의 화물 적재실을 갖춰 물품 보호 기능을 강화했고, 로봇 다리로 항상 수평을 유지할 수 있어 험로와 극지 등 노면 상태가 불규칙한 공간에서도 물품을 안전하게 운송할 수 있다.
타이거는 현대차그룹 산하의 미래 모빌리티 담당 조직 ‘뉴 호라이즌스 스튜디오’에서 개발을 주도했다. 현대차가 지난해 9월 미국 실리콘밸리에 설립한 이 조직은 차세대 모빌리티의 핵심분야를 구체화하고 이끄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기존 자동차로 접근이 어려운 곳이나 험로 등 이동수단의 경계를 넘어서는 신개념 모빌리티를 집중적으로 개발 중이다. 기존 모빌리티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는 로봇 기술을 활용해 인간의 삶 전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기술을 폭넓게 연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내연기관 제조사를 넘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으로 전환을 추진 중인 현대차그룹은 로보틱스를 차세대 모빌리티의 한 축으로 보고 기술 고도화에 집중하고 있다.
앞서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회사의 미래 사업이 자동차 50%, PAV(개인 비행체) 30%, 로보틱스 20%가 되고, 그룹은 그 안에서 서비스를 주로 하는 회사로 변모할 것이라 말한 바 있다.
정 회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자동차 산업이 침체를 겪던 지난해 12월, ‘로봇 개’로 유명한 미국의 로봇업체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약 1조 원에 인수하며 신시장 개척에 속도를 냈다.
당시 현대차그룹은 정 회장의 개인 돈 2389억 원을 포함한 8억8000만 달러(약 9797억 원)를 투자해 보스턴 다이내믹스 지분 80%를 인수했다.
현대차그룹 산하 로보틱스랩은 지난달에 영업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비대면 서비스 로봇 ‘달이(DAL-e)’를 공개하기도 했다.
달이는 주변 장애물을 실시간으로 인식하고 회피하는 자율 이동기술과 전 방향으로 자유롭게 움직이는 4개 휠을 활용해 고객을 직접 안내할 수 있다. 전시장의 대형 스크린과 연계해 제품 상세 설명을 제공하고, 마스크 착용을 권고하는 인식기능까지 갖췄다.
달이는 현재 현대차 송파대로지점에 배치돼 고객을 맞이하고 전시차를 소개하고 있다.
로봇 시장은 서비스 로봇, 물류 로봇, 제조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2017년 245억 달러(약 27조 원) 수준이던 세계 로봇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22%를 기록 중이다.
현대차그룹은 "올해부터 2025년까지는 코로나19 여파로 급변하는 경제, 사회적 흐름에 따라 로봇 시장이 연평균 32%의 성장세를 기록해 1772억 달러(약 197조 원) 규모로 시장이 커질 것"이라고 분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