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수소경제 박차…주유소에서 수소차 충전한다

입력 2021-02-17 1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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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최대 정유업체 ENEOS, 시내 주유소서 서비스 계획
1위 수소 판매업체 이와타니산업도 간이형 충전소 건설 중
정부, 수소 정책 개혁 통해 진입 장벽 낮춰

▲ENEOS가 운영 중인 시내 주유소 앞에 수소 충전 간판이 걸려 있다. 출처 ENEOS 홈페이지
▲ENEOS가 운영 중인 시내 주유소 앞에 수소 충전 간판이 걸려 있다. 출처 ENEOS 홈페이지
일본이 수소경제 생태계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대적인 수소 정책 개혁으로 일반 주유소에서도 수소차 충전이 가능해지면서 관련 사업이 탄력을 받고 있다.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은 17일 일본 최대 정유업체 ENEOS홀딩스가 시내 주유소에서 수소차를 위한 수소 충전 서비스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ENEOS는 2022년 봄부터 가나가와현과 아이치현 내 주유소 2개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방침이다. 전국 1만3000개의 주유소를 보유한 만큼 향후 사업도 확장될 전망이다.

일본 정부는 2017년 수소 기본 전략을 수립했는데, 당시 수소차 충전소에 대한 규제 개혁안도 여기 포함됐다. 이전까지는 관련 법규가 엄격하고 충전소 설치 비용이 많이 들뿐더러 기술 측면에서도 까다로워 시장 진입이 쉽지 않았다. 최근 수십 항목에 달하는 규제 재검토가 이뤄졌고, 민간기업의 수소 충전소 설치도 가능해졌다. ENEOS가 주유소에 관련 서비스를 도입하는 것은 일본 내 첫 사례다.

닛케이는 “지난해 1월 경제산업성이 안전 대책을 규제하던 고압가스 관련법 해석을 명확하게 해줬다”며 “그전까지 고압가스 기기와 다른 설비들 사이에 거리를 두기 위해 철근 콘크리트 칸막이가 필요했지만, 이 부분이 간편하게 되면서 일반 주유소에서도 수소 충전소 설치가 가능해졌다”고 설명했다.

일본 연료전지실용화추진협의회(FCCJ)에 따르면 수소 충전소 건설 비용은 정책 개혁 전 5억 엔(약 52억 원) 규모였지만, 현재는 2억 엔까지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ENEOS와 별개로 일본 1위 수소 판매업체 이와타니산업은 간이형 수소 충전소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경제산업성이 수소 보관 트레일러 온도를 낮추는 살수 장치 설치 의무화 규제를 폐지함에 따라 비용을 줄인 덕분이다. 현재 이와타니산업은 간이형 충전소 6개를 만들고 있다.

지방자치단체들도 정부 정책에 힘을 싣고 있다. 도쿄도를 중심으로 전국 지자체에서 현재 100대의 수소 버스 보급을 계획 중이며, 삿포로는 2030년까지 3000대의 수소차를 도입하겠다고 발표했다. 다만 지자체들은 수소 공급 인프라가 부족한 상태라고 닛케이는 지적했다. 중앙정부 역시 2030년까지 수소차 80만 대와 수소 충전소 900곳을 목표로 세웠지만, 이는 일반 주유소의 약 3%에 불과한 수준이다.

한편 해외에서도 수소경제 활성화를 도모하는 분위기다. 자동차 정보 업체 마크라인즈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에서 판매된 수소차는 5350대로 일본보다 약 7배 많았다. 유럽연합(EU)은 지난해 7월 수소 전략을 발표하고 트럭이나 버스 등을 중심으로 수소차 보급에 나서기 시작했다. 중국 역시 수소 버스 도입을 확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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