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리호 1단, 추진기관 2차 연소시험 30→100초 성공

입력 2021-02-25 17: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3월 말 130초 3차 연소 시험 남아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제원.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제원. (사진제공=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1단 추진 기관의 연소 시간이 30초에서 100초로 늘려 시험하는 데 성공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25일 전남 고흥 나로우주센터에서 누리호 1단 추진 기관의 2차 연소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은 1차 시험보다 연장된 연소시간(30→100초) 동안 실제 발사 때와 같은 자동 발사 소프트웨어를 검증하는 방식으로 진행했다. 추진제가 엔진에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연소가 안정적으로 진행되는 전 과정의 추진기관 성능 및 내구성을 확인했다.

연소시험은 총 3회에 걸쳐 진행된다. 지난 1월(약 30초 연소)에 이어 오늘 2차 시험(약 100초 연소)을 성공함에 따라 3월 말(약 130초 연소)에 최종 시험을 진행해 1단부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누리호의 1단은 2단과 3단에 비해 엔진 추력이 크고 체계 구조가 복잡해 발사 전에 확보해야 할 가장 핵심적인 기술개발 부분으로 꼽혀왔다. 특히, 1단은 75톤급 액체엔진 4기가 클러스터링 돼 있어 4기의 엔진이 마치 1기의 엔진처럼 동시에 점화되고 균일한 성능을 내어야만 발사체가 목표한 궤적에 따라 비행할 수 있다.

한국형발사체 1단부의 최종 시험이 3월 말에 성공할 경우, 2단부와 3단부에 이어 1단부 개발이 완료됨에 따라 올해 10월 예정된 누리호 1차 발사를 위한 비행모델 제작도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된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다음 달에 진행될 3차 최종 연소 시험까지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되면, 누리호 발사 전에 기술적으로 가장 어려운 시험을 통과한 것”이라며 “앞으로의 개발 과정도 최선을 다해서 올 10월 누리호 발사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누리호 1단 추진기관 2차 연소시험 모습이다.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연구원)
▲누리호 1단 추진기관 2차 연소시험 모습이다. (사진제공=한국항공우주연구원)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당원 게시판 논란'에 연일 파열음…與 균열 심화
  • 코스닥·나스닥, 20년간 시총 증가율 비슷했지만…지수 상승률은 ‘딴판’
  • 李 열흘만에 또 사법 리스크…두 번째 고비 넘길까
  • 성장률 적신호 속 '추경 해프닝'…건전재정 기조 흔들?
  • 민경훈, 뭉클한 결혼식 현장 공개…강호동도 울린 결혼 서약
  • [이슈Law] 연달아 터지는 ‘아트테크’ 사기 의혹…이중 구조에 주목
  • 유럽 최대 배터리사 파산 신청에…골드만삭스 9억 달러 날렸다
  • 일본, 사도광산 추도식서 “한반도 노동자, 위험하고 가혹한 환경서 노동”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4,547,000
    • -1.11%
    • 이더리움
    • 4,630,000
    • -0.37%
    • 비트코인 캐시
    • 694,000
    • -5.83%
    • 리플
    • 1,932
    • -9.51%
    • 솔라나
    • 345,000
    • -2.84%
    • 에이다
    • 1,412
    • -4.72%
    • 이오스
    • 1,170
    • +9.96%
    • 트론
    • 289
    • -3.34%
    • 스텔라루멘
    • 769
    • +27.32%
    • 비트코인에스브이
    • 94,700
    • -4.92%
    • 체인링크
    • 23,280
    • +0.26%
    • 샌드박스
    • 856
    • +56.78%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