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당 인근에 거주하는 60대 A씨는 오래전부터 부분 틀니를 사용해오고 있었지만, 쉽게 빠지는 일이 많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마다 탈착한 후 세척해야 하는 등 보관도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었다. 이에 A씨는 임플란트를 고민했지만, 시술에 대한 부담과 함께 불편한 몸을 이끌고 매번 내원해야 하는 일 역시 쉽지 않다는 생각에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처럼 기존 틀니나 브릿지 등의 방식으로 자연치아의 기능을 대체하고 있던 이들 중 부족한 기능성과 심미성을 보완하려는 방법으로 임플란트를 고민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임플란트가 난도 높은 시술에 속하는 만큼 치료 과정도 복잡하고 치료 기간도 상당히 오래 걸린다고 생각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이찬희 정자동 데일리치과 대표원장은 "의학기술의 발전과 함께 임플란트 시술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면서 다양한 종류의 임플란트가 등장하고 있는 추세"라며 "특히 고령자나 만성질환자 혹은 시간적인 여유가 부족한 직장인, 학생, 주부 등에 속한다면 미리 모의수술이 가능해 시간을 단축하고 1mm 오차까지 줄여볼 수 있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도움될 수 있다"고 말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치료 전 과정에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해 더욱 효율적인 식립 위치와 방법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다. 본격적인 수술에 들어가기 전 3D 컴퓨터를 통해 환자 개개인별 구강구조와 잇몸뼈 등의 상태에 맞춰 식립 위치, 각도, 깊이 등을 파악한다. 이를 기반으로 얻어진 데이터 결과를 토대로 모의 수술을 진행해 식립의 성공률을 높이고 오차 범위를 낮출 수 있다.
3차원 CT 이미지와 컴퓨터 모의수술기법으로 진행되어 정확한 진단이 가능하고 치아본을 따로 뜨는 번거로움을 겪을 필요가 없다. 이 덕분에 치료 기간 및 회복기간도 짧아져 시술 당일에도 바로 정상적인 식사가 가능할 만큼 일상으로의 빠른 복귀를 기대할 수 있고, 통증과 부기도 적어 시술에 대한 부담감을 덜어준다.
하지만 네비게이션 임플란트가 아무리 정교하고 세심한 치료가 가능하다고 해도 의료진의 숙련도가 부족하다면 만족스러운 결과로 이어지기 어렵다. 때문에 치료 전 의료진의 전문지식, 경험, 노하우 등을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의료진의 실력과 더불어 첨단장비 보유 여부도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특히 3D CT, 구강스캐너 등을 디지털화한 장비를 구축해 구강 내부, 신경관 위치, 치조골 상황, 주변 치아와의 간격 등을 철저히 고려하여 맞춤 임플란트를 적용할 수 있는 치과인지를 잘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