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회와 SKT는 서울 강서구 협회 회의실에서 ‘AI·클라우드 기반 디지털 경영 활동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협약식에는 강석우 협회 상근부회장, 이용익 SKT 클라우드 사업개발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은 프랜차이즈 업계에 빅데이터와 AI(인공지능), 클라우드 등을 활용한 디지털 경영 모델을 확산시고,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체결됐다.
협회는 회원사들을 대상으로 SKT의 디지털 경영 모델과 활용 우수사례 등을 적극 홍보해 나간다. 또한 향후 △디지털 경영 기법 개발·보완 협력 △정부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등 디지털화 사업 참여 독려 등을 수행한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은 기업이 SKT와 같은 데이터 공급기업의 빅데이터 구매·가공 서비스를 이용시, 정부가 이를 바우처 형식으로 지원하는 지원사업이다.
또 SKT는 올해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협회 회원사에 자사의 상권분석 솔루션 ‘맵틱스’(Maptics), 상담 솔루션 ‘AI컨택센터(AICC)’를 제공한다. ‘맵틱스’는 유동 인구, 상권 특성, 상주 인구의 관심사, 배달 서비스 활용도 등 SKT가 보유한 막대한 빅데이터를 분석·제공하고, AI알고리즘이 입지 추천, 경영 전략 등을 추천해 주는 솔루션이다. ‘AI컨택센터’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AI챗봇, AI음성봇 등을 제공, 가맹본부나 가맹점이 별도의 구축 비용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다.
정현식 협회장은 “프랜차이즈 기업이 디지털 경영 기법을 활용하면 입지 선정, 경영·마케팅 전략 수립, R&D, 슈퍼바이징, 가맹점 지원 등 많은 분야에서 더욱 뛰어난 성과를 창출할 수 있다”면서 “디지털 경영 바람이 불고 있는 만큼, SKT와 힘을 합쳐 업계의 안정적 성장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