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글로비스가 자동차 운반선(PCTC)을 이용한 대형 중량화물(브레이크 벌크) 사업을 육성해 해상운송 비(非)계열 매출 다변화에 속도를 낸다. 그간 자동차 운반선 이용이 적었던 브레이크 벌크 화주들이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선복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을 공략해 자동차 운반선을 대안으로 제시할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글로벌 에너지 인프라 기업의 운송 의뢰를 받아 화력ㆍ풍력 발전설비를 미국 볼티모어, 독일 브레머하펜 등으로 해상 운송했다고 25일 밝혔다.
해당 화주는 화물의 적시 운송을 위해 선복 수급이 어려운 컨테이너선 대신 현대글로비스의 자동차 운반선을 택했다. 현대글로비스는 20피트 컨테이너 370기 분량 규모의 발전설비를 자동차 운반선에 실어 총 4회에 걸쳐 운송했다.
브레이크 벌크 화물은 컨테이너처럼 용기에 담지 않고 낱개로 선적하는 화물을 말한다. 산업ㆍ발전설비, 전동차, 철강, 건설ㆍ광산 장비 등이 이에 해당한다.
지난해 현대글로비스가 운송한 브레이크 벌크 화주 물량은 20피트 컨테이너로 환산 시 1만3500기가 넘는다. 현대글로비스는 지금까지 자동차 운반선을 이용하지 않던 신규 화주를 공략해 지난해 대비 2배가량 물동량을 늘릴 계획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운반선의 특성을 살려 화주 유치에 나선다. 자동차 운반선은 선박의 정기적 운항 덕분에 벌크선보다 정시성이 뛰어나고, 컨테이너선 대비 유연한 항차 운용이 가능해 화주의 요청에 민첩하게 대응할 수 있다.
운송 안정성 또한 벌크선과 컨테이너선보다 우수하다. 수평형 방식으로 화물을 선적함으로써 수직으로 들어 올리는 컨테이너선, 벌크선보다 화물의 충격과 낙하 위험이 현저히 적다. 또한, 화물을 선내에 선적해 해수, 해풍 등 외부환경으로부터 화물의 품질을 보호할 수 있다.
현대글로비스는 뚜렷한 시장 주도자가 없는 브레이크 벌크 사업을 공략하기 위해 2019년 세계 최대 브레이크 벌크 콘퍼런스에 참여해 화주를 대상으로 경쟁력을 소개하기도 했다. 90척에 달하는 선대를 바탕으로 세계 대부분을 책임질 수 있는 서비스 네트워크를 강점으로 내세웠다.
브레이크 벌크 사업이 올해부터 본격적인 성장세를 타면 현대글로비스의 해상운송 비계열 매출도 확대될 전망이다. 지난해 현대글로비스는 자동차 해상운송 사업에서 전체 매출의 55%를 비계열 고객에게 거둔 바 있다. 해운사업에 진출한 2010년 대비 4배 확대된 규모로, 역대 최대치다.
현대글로비스 관계자는 “현대글로비스는 90척에 달하는 선대, 촘촘히 구축된 80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신속하고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라며 “해운 역량을 살려 브레이크 벌크 시장을 집중적으로 공략해 국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