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스씨엑스는 비바리퍼블리카 내 비대면 고객 상담 조직을 독립한 것이다. 토스씨엑스는 비바리퍼블리카가 지분 100%을 보유한 자회사다.
토스는 고객 상담 조직이 지난해 초 50명에서 현재 100명 규모로 급성장하면서 금융 전문 상담인력 양성과 비대면 상담에서도 높은 만족감을 주기 위해 이같은 결정을 내렸다.
앞으로 핀테크를 비롯한 금융 CS 전문회사를 목표로 토스 본체와 각 계열사 고객 상담 전문화를 추진한다. 내부적으로 계열사 전담팀이 신설되며 매출은 이와 관련한 계열사 상담위수탁에서 발생할 예정이다.
대표이사는 강희진 전 CH(고객행복) 디비전 헤드가 맡는다. 강 신임 대표는 10년 이상 고객 상담 분야의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지난 2017년 2월 토스팀에 합류했다.
이번 CH디비전 분사와 계열사 서비스 확장에 따라 고객 상담직군인 ‘커스터머 히어로(Customer Hero)’ 약 40명 규모의 대규모 신규 채용도 실시한다. 토스씨엑스는 올해 말까지 커스터머 히어로를 100명 이상 채용할 계획이다.
커스터머 히어로는 유선과 온라인으로 토스 뿐 아니라, 토스 전 계열사의 금융서비스 상담 업무 전반을 담당하게 되며 정규직을 전제로 채용이 진행된다.
강희진 신임 토스씨엑스 대표는 “토스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고도화되면서 전문적인 CS에 대한 고객 기대가 커지고 있어 모바일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비대면 CS 전문회사를 신설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