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 AI 챗봇 ‘오로라’ 품질 고도화

입력 2021-04-16 10:07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지식 관리 역량 내재화해 서비스 확장 기반 마련

(사진제공=신한은행)
(사진제공=신한은행)
신한은행은 인공지능(AI) 챗봇 서비스인 ‘오로라(Orora)’의 지식품질 관리 기능을 고도화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고도화는 △지식 품질관리체계 구축 △데이터 분석 기반 개인화 서비스 △다양한 채널 연계 등을 위해 지난해 9월부터 추진됐다.

신한은행은 300만 건의 챗봇 상담 이력 분석 및 11만 건의 지식 정비를 통해 챗봇이 고객의 질문 의도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답변의 정확도를 향상할 수 있는 지식체계를 만들었다.

지식품질관리 고도화에는 업계 최초로 정답유사율, 체감정답률 등 새로운 지표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신한은행은 매일 3만 건 이상의 챗봇 상담이력을 전수조사해 사용자 질의에 따른 정답유사율이 평균 96% 이상 유지 중이다.

또 최근 질문 조회, 다빈도 질문 스크랩 등 챗봇 이용 고객 행태를 분석해 ‘MY 서비스’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이번 고도화를 통해 정답률을 개선하고 지식 관리 역량을 내재화해 챗봇의 다양한 서비스 확장을 위한 기반이 됐다”며 “신한 쏠의 305개 서비스와 4492개 화면을 분석해 고객들의 이용패턴에 기반한 챗봇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기도 품절이라고요?"…Z세대 '뷰티 방앗간' 된 다이소, 다음 대란템은? [솔드아웃]
  • ‘슈팅스타’ 오늘 첫 방송…‘큰 산’ 최강야구 넘을까? [해시태그]
  • 우리은행장 교체 수순…차기 행장 후보 내주 윤곽 나올 듯
  • 단독 부모-자녀 한 동네 사는 실버타운 만든다더니…오세훈표 '골드빌리지' 무산
  •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 6선…각 작품 경쟁력은? [딥인더게임]
  • "동덕여대 손해배상 상대 특정 어려워…소송 쉽지 않을 것"
  • 트럼프 등에 업은 머스크, 베이조스 겨냥…“그는 트럼프 패배 원했다”
  • 이재명, 또 입단속…“거친 언행 주의해달라”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6,215,000
    • -0.97%
    • 이더리움
    • 4,631,000
    • -0.75%
    • 비트코인 캐시
    • 770,500
    • +11.67%
    • 리플
    • 2,200
    • +13.05%
    • 솔라나
    • 355,000
    • -1.58%
    • 에이다
    • 1,527
    • +23.74%
    • 이오스
    • 1,089
    • +13.44%
    • 트론
    • 289
    • +3.21%
    • 스텔라루멘
    • 614
    • +52.74%
    • 비트코인에스브이
    • 101,500
    • +6.73%
    • 체인링크
    • 23,500
    • +11.48%
    • 샌드박스
    • 542
    • +9.72%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