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20년간 대도시권 광역교통계획 나온다…29일 공청회

입력 2021-04-28 11:00
  • 가장작게

  • 작게

  • 기본

  • 크게

  • 가장크게

국토부, 제2차 광역교통 기본계획ㆍ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연내 확정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뉴시스)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국토교통부. (뉴시스)
향후 20년간의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및 5년간의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을 마련하기 위한 공청회가 열린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한국교통연구원 주최로 29일 오후 2시 KDB 생명타워에서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안)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안)에 대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과 시행계획은 대도시권 통근시간 단축과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및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향상을 통한 국가 균형발전과 지역 상생을 목표로 한다.

공청회는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유튜브)으로 개최되며 지자체‧전문가 및 대광위 광역교통서포터즈가 참석해 미래 광역교통의 모습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며 관심 있는 국민은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

기본계획(안)은 향후 20년간의 광역교통 수요예측 및 단계별 추진전략 등을 담고 있으며 시행계획(안)은 향후 5년간의 광역교통시설 확충 및 광역교통체계 추진방안을 담고 있다.

계획 수립을 위해 2019년 5월부터 교통연구원에서 연구용역을 수행해 왔으며 향후 대도시권별 인구 등 사회경제적 여건, 통행량‧혼잡도 등 광역교통 여건변화 등을 분석하고 수차례 지자체 의견수렴, 비전·목표·추진방향 등 전문가 토론회, 개별 사업별 타당성 분석 등을 거쳐 마련했다.

공청회에서 교통연구원은 △대도시권역 내 이동성 강화를 위한 통행시간 단축 △안전하고 편리한 대중교통체계 구축 △광역교통 서비스 이용자 만족도 향상 △광역교통체계의 지속가능성 향상 등 광역교통계획의 기본방향을 제시한다.

국토부는 제2차 광역교통 기본계획 및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 수립 연구 최종안을 토대로 관계기관 협의, 국가교통위원회 심의(기본계획) 및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심의(시행계획)를 거쳐 올해 안에 계획을 확정‧고시할 예정이다.

  • 좋아요0
  • 화나요0
  • 슬퍼요0
  • 추가취재 원해요0

주요 뉴스

  • "여기도 품절이라고요?"…Z세대 '뷰티 방앗간' 된 다이소, 다음 대란템은? [솔드아웃]
  • ‘슈팅스타’ 오늘 첫 방송…‘큰 산’ 최강야구 넘을까? [해시태그]
  • 우리은행장 교체 수순…차기 행장 후보 내주 윤곽 나올 듯
  • 단독 부모-자녀 한 동네 사는 실버타운 만든다더니…오세훈표 '골드빌리지' 무산
  • ‘더 게임 어워드’ 올해의 게임 후보 6선…각 작품 경쟁력은? [딥인더게임]
  • "동덕여대 손해배상 상대 특정 어려워…소송 쉽지 않을 것"
  • 트럼프 등에 업은 머스크, 베이조스 겨냥…“그는 트럼프 패배 원했다”
  • 이재명, 또 입단속…“거친 언행 주의해달라”
  • 오늘의 상승종목

  • 11.22 장종료

실시간 암호화폐 시세

  • 종목
  • 현재가(원)
  • 변동률
    • 비트코인
    • 136,278,000
    • -1.17%
    • 이더리움
    • 4,602,000
    • -1.16%
    • 비트코인 캐시
    • 745,500
    • +8.67%
    • 리플
    • 2,164
    • +12.59%
    • 솔라나
    • 351,700
    • -2.66%
    • 에이다
    • 1,500
    • +22.15%
    • 이오스
    • 1,075
    • +12.21%
    • 트론
    • 285
    • +1.42%
    • 스텔라루멘
    • 604
    • +54.48%
    • 비트코인에스브이
    • 99,600
    • +4.46%
    • 체인링크
    • 22,920
    • +9.19%
    • 샌드박스
    • 524
    • +5.43%
* 24시간 변동률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