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메디컬 기업 리팅랩스가 AI기반 통합병원관리 프로그램 ‘스마트 솔루션'을 출시한다고 4일 밝혔다.
스마트솔루션은 특정 병ㆍ의원에 최적화된 병원관리프로그램으로 다양한 고객 데이터를 AI기술 기반으로 수집, 분석, 가공, 관리함으로써 마케팅 및 고객관리 업무를 일원화ㆍ자동화 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솔루션 개발에는 AI전문 테크기업이 핵심파트너로 참여했다.
김용현 리팅랩스 대표는 “환자관리에서 병원경영관리 그리고 향후 의료데이터와 연계한 디지털헬스케어 사업까지 큰 틀에서 진행되는 디지털병원 프로젝트의 일환이다”며 “상반기에는 광고마케팅과 고객관리에 특화된 솔루션을 먼저 출시한다”고 설명했다.
광고솔루션인 ‘스마트애드’는 별도의 마케팅 대행사 없이도 광고 상세페이지 자동화 제작과 광고매체별 분석이 가능하다. 또 실시간 고객데이터 자동 업데이트 시스템을 갖추는 등 병원광고 부문에서의 활용성과 생산성을 강화했다.
고객관리솔루션인 ‘스마트콜’은 고객데이터 입력 시 자동통계기능을 통해 데이터 분석 시간을 줄여주고 부서간 방대한 데이터베이스 통합ㆍ분석ㆍ공유가 가능하다. 특히 누적 데이터의 자동 AI 분석으로 잠재고객 마케팅 툴로 활용가치가 높다.
리팅랩스 관계자는 “스마트솔루션은 머신러닝 등 AI를 기반으로 데이터를 저장 및 분석하기 때문에 매출, 수요, 고객 이탈 파악, 잠재 고객 식별 등을 예측할 수 있다”며 “국내 최대 규모의 리프팅전문 병원 ‘리팅성형외과의원’에서 단독 사용될 예정으로 데이터 분석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축적한 데이터를 활용해 새로운 비지니스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리팅랩스는 3D안면인식 기술도입, 홈케어 장비 및 앱 출시, 빅데이터센터 설립 등 스마트솔루션과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디지털헬스케어 사업분야의 테크인프라를 지속 확장해 나갈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