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윤성 GS리테일 사장이 젠더 갈등을 낳은 ‘남성 혐오’ 논란 포스터와 관련해 가맹점주들에게 사과했다.
조 사장은 4일 가맹점주 게시판에 사과문을 내고 “5월 캠핑행사 포스터로 논란이 된 부분에 대해 사업을 맡고 있는 최고책임자로서 1만5000명 가맹점주와 고객 여러러분께 진심으로 머리숙여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GS25는 1일 자사 SNS 계정에 ‘캠핑가자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 이벤트 포스터가 공개되면서 손 모양의 일러스트가 남성 혐오(남혐) 표현이라는 논란이 일어 수정 및 삭제하는 등 이슈가 됐다. 일부 커뮤니티에서는 불매 운동을 벌이는 등 파장이 커지고 있다.
그는 “각종 디자인 작업 시 저작권 침해를 방지하기 위해 유료 디자인 사이트를 활용했다”며 “캠핑을 주제로 한 포스터 제작을 위해 ‘캠핑’과 ‘힐링’이라는 키워드로 다운 받은 이미지를 사용했으나, 디자인 요소에 사회적 이슈가 있는 부분을 인지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논란 발생 후 심도있는 검토와 즉각적인 대응이 부족해 고객들에게 예상치 못한 상처와 불편을 드린데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다”며 “모든 업무에 심사숙고하고 업무 프로세스를 보다 엄격하게 강화해 운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사장은 또 “이번 사건에 대해 저를 포함한 관련자 모두 철저한 경위를 조사하고 사규에 따라 합당한 조치를 받도록 할 것”이라며 “모든 책임은 저에게 돌려주시고, 신속한 사태 수습과 고객 신뢰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이번 일을 계기로 앞으로 고객과 소통하는 모든 과정을 뼈를 깎는 각오로 쇄신해 전화위복의 계기로 삼겠다”며 고개를 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