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다아라는 국내 내수시장 활성화와 수출 다변화를 모색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3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은 이전에 등장한 온라인 전시회들과 비교해 실제 현장에 있는 듯 사실적이며 한층 더 직관적이고 자세한 홍보가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다아라 온라인 전시관의 특징은 △365일 시공간 제약 없는 국내외 비대면 비즈니스 플랫폼 △3D, 가상현실(VR) 기술을 접목한 실감나는 현장감 구현 △국내외 바이어와의 실시간 의사소통 및 화상상담 △폭넓은 기업 검색 및 제품 검색 △웹호스팅 등 별도 유지관리비 없이 기업 홈페이지로 활용 가능 △참여 업체가 직접 관리하는 사용자 참여형 관리 시스템 등이다.
산업다아라는 1991년 산업관련전문지 발행을 시작으로 1999년 산업포털 다아라, 2005년 ‘세미콘코리아’ 온라인전시회 구축 등으로 산업 전분야 DB(데이터베이스)와 노하우를 축적해왔다.
산업다아라는 온라인 전시관이 산업현장의 의견을 청취하고 적극 반영함으로써 참여업체는 물론 바이어들에게 유용한 서비스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온라인 전시관에 참여한 업체들은 오프라인 전시회가 가진 일회성 마케팅의 한계를 극복하고 1년 365일, 언제 어디서나 회사, 제품 홍보 및 마케팅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참여업체들은 화상 상담 및 미팅 기능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바이어와 거래 상담 외에도 일반 참가자들과의 접점이 될 수 있는 이벤트 및 행사 진행이 가능하다.
이를 위해 산업다아라는 참여업체들을 대상으로 회사 및 제품 소개 영상과 이를 시각적으로 표현한 제품 3D모델링 제작 등 온라인 전시관 홍보에 필요한 콘텐츠 제작을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산업다아라 홍성호 온라인전시관 담당자는 “이후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개발해 업데이트할 계획”이라며 “산업 현장의 목소리를 담아 실제 비즈니스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