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는 5일 현재 겪고 있는 유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이해관계자들과 그 지원 방안에 대해 협의를 진행 중에 있으며 이를 조속히 마무리하고 오는 8일 개최되는 이사회를 통해 쌍용자동차 경영정상화 방안에 대한 공식적인 입장을 확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술개발 자금 문제에 대해서도 "상하이자동차와 계약에 의거 정당하고 투명한 절차와 방법으로 그 대가를 받고 있다"며 "현재 D/A(Development Agreement)에 의한 개발용역비는 당사의 프로젝트 진척 상황에 따른 용역 제공 후 대금을 받는 형식으로 진행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D/A 및 C200 공동개발 2가지 건으로 이미 약4500만불 (약 600억원 수준) 가량이 지난 12월말 입금완료 됐다고 밝혔다.
더욱이 쌍용차는 "C200 공동개발자금은 계약 체결 후 중국정부 비준을 통해 계약이 발효돼야 계약금을 지원 받을 수 있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쌍용차 유동성 문제를 감안해 상하이그룹 측이 중국정부와의 긴급한 협의를 거쳐 자금이 입금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외에도 "상하이차그룹은 액티언 및 이스타나(CKD) 물량 각각 1000대씩 추가 발주하는 등 대주주로서 쌍용차의 회생을 위해 그 역할을 다하고 있으며 이는 쌍용차의 생존을 위한 상하이차 그룹의 의지를 표명한 것"이라고 전했다.
쌍용차는 "이 같은 그룹의 다각적인 지원을 통해 단기 유동성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에게 매우 중요한 임금 문제를 최단 시간 내에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