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 초대형 운반선에 풍력 추진 '로터 세일' 도입…"국내 최초"

입력 2021-05-18 15: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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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탈탄소화 흐름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것"

▲로터 세일 시스템이 도입된 팬오션의 'SEA ZHOUSHAN'호.  (사진제공=팬오션)
▲로터 세일 시스템이 도입된 팬오션의 'SEA ZHOUSHAN'호. (사진제공=팬오션)

팬오션은 브라질 발레사와 협업을 통해 장기운송계약에 투입 예정인 초대형 광탄선 ‘SEA ZHOUSHAN’호에 로터 세일 시스템을 설치한다고 18일 밝혔다.

해당 선박은 시험 운항을 완료한 후 내달 중 국내 입항할 예정이다.

팬오션 관계자는 "SEA ZHOUSHAN호가 국내 외항 선박 중 최초로 로터 테일 시스템이 적용된 선박"이라고 말했다.

선박에 설치된 추진 보조시스템인 로터 세일은 높이 24m, 지름 4m로, 총 5대가 갑판에 설치됐다.

로터 세일은 원통형 기둥을 수직으로 세워 바람으로 원통 기둥을 회전시켜 압력 차를 만들어 추진력을 만들어내는 마그누스효과를 활용하는 장치다.

설치가 간단하고 추진력이 커 에너지를 절감하는 친환경 보조 기술로 최근 주목받고 있다.

팬오션 관계자는 “풍력 에너지를 이용하면 6~8%의 연료 절감 및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당사는 ESG(환경ㆍ사회ㆍ지배구조)에 대한 사회적 요구를 실천하는 고객과 사회가 신뢰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팬오션은 6일 포스에스엠, 한국선급과 로터 세일 시스템의 연료 효율성 제고 방안 도출 및 분석을 위한 신기술 공동 협약을 체결했다.

실제 운항 데이터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연료 절감 방안, 효율성 제고 기법의 체계화 등 신기술 활용 극대화 방안을 정립해 갈 예정이다.

팬오션 안중호 대표이사는 “해당 시스템이 연료 절감 효과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운항 효율성 제고에 유효하게 작용한다는 결과가 도출된다면, 향후 추가 도입에 대한 검토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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