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를 가장 많이 피우는 요일은 금요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편의점 훼미리마트가 지난 1년 동안 전국 4200여 점포의 요일별 담배판매량을 분석한 결과 금요일에 가장 많이 팔린 것으로 집계됐다고 6일 밝혔다. 반면 가장 적게 팔리는 날은 일요일로 나타났다.
전체 판매량을 100%라고 했을 때, 요일별로 월요일 14.48%, 화요일 14.57%, 수요일 14.64%, 목요일 14.67%로 점차 증가하다가 금요일엔 15.06%로 정점을 찍고 토요일 13.82%, 일요일 12.76%로 감소세를 보였다.
일일 평균판매량의 경우, 금요일은 판매율이 5.4% 늘어난 반면 일요일은 10.7% 하락했다.
따라서 흡연자들은 스트레스를 덜 받는 주말에 흡연량을 줄었다가 월요일을 기점으로 서서히 늘려 금요일에 가장 많은 담배를 피우는 것으로 훼미리마트측은 풀이했다.
한편, 여성흡연자는 증가하는 반면 중년남성을 비롯한 남성 흡연자는 줄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여성 흡연자는 2006년 28.8%에서 2007년 31.7%, 2008년 36.8%로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남성 흡연자는 68.2%, 65.4%, 60.7%로 떨어지는 추세다.
특히, 40~50대 남성 흡연자는 같은 기간 39.9%, 34.9%, 26.6%로 줄어들고 있어 매년 늘어나는 20~30대 남성 흡연자와는 대조적인 모습을 나타냈다. 20~30대 남성 흡연자는 2006년 28.3%, 2007년 30.5%, 2008년 34.1%로 늘어났다.
보광훼미리마트 이광우 홍보팀장은 "여성층은 사회적 편견이 줄어들고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흡연율이 점차 늘어나는 반면 40~50대 중년남성의 경우 힘들수록 건강을 챙기려 금연을 결심하는 경유가 많고 직장내 금연문화도 확산되면서 흡연비율이 갈수록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