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서울 중랑구·인천 등 8곳 '도심 공공개발' 통해 고층 주거단지로 탈바꿈

입력 2021-05-26 15:10 수정 2021-05-26 16: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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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랑역·용마터널 인근 등 5곳
인천 미추홀·부평구 3곳 포함
1만1600가구 추가 총 6만 가구

(그래픽=손미경 기자 sssmk@)
(그래픽=손미경 기자 sssmk@)

서울 중랑구 중랑역 인근과 인천 미추홀구 제물포역 등이 고층 아파트 단지로 탈바꿈한다.

국토교통부는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4차 후보지로 서울 중랑구 5곳과 인천 미추홀구 1곳, 부평구 2곳 등 총 8곳을 선정했다고 26일 발표했다.

이로써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는 1~3차 후보지 38곳을 포함해 총 46곳으로 늘었다. 이들 지역에서 공급하는 신규 주택은 총 6만 가구다. 다만 이번에도 수요가 많은 서울 강남권 사업지는 선정되지 않았다.

▲서울 중랑구 중랑역세권 위치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서울 중랑구 중랑역세권 위치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역세권 6곳·저층 주거지 2곳서 총 1만1600가구 주택 공급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은 역세권과 준공업지역, 저층 주거지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 공공기관이 주도해 고밀 개발하는 사업이다. 이번에 선정된 4차 후보지는 서울 중랑구 중화동 중랑역 인근(4만9967㎡), 면목동 사가정역(2만8099㎡), 용마산역(2만1681㎡), 용마터널(1만8904㎡), 상봉터미널(4만3202㎡) 인근 등 서울 5곳과 인천 미추홀구 도화동 제물포역(9만8961㎡), 부평구 십정동 동암역(5만1622㎡), 부평4동 굴포천역 인근(5만9827㎡) 등 인천 3곳이다.

국토부는 이들 후보지에 평균 351% 용적률을 적용해 1만1600가구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사업 유형별로 중랑구 용마터널과 상봉터미널 인근만 저층 주거지이며, 나머지 6곳은 모두 역세권이다.

국토부는 역세권의 범위는 서울에선 1~2차 발표와 동일한 입지 요건을 적용해 역 반경 350m 이내로 규정했다. 인천은 도시 여건 등을 고려해 역 반경 500m 이내 지역으로 확대했다.

국토부는 서울 중랑구와 인천 미추홀·부평구가 제안한 후보지 60곳을 검토해 이들 8곳을 선정했다. 이번에 선정되지 않은 52개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는 입지 요건, 사업성 등을 추가 분석해 사업 추진 여부를 계속 검토하기로 했다.

▲인천 미추홀구 제물포역세권 위치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인천 미추홀구 제물포역세권 위치도 (자료제공=국토교통부)

4차 후보지 8곳, 민간재개발보다 수익률 평균 24.0%p 향상

4차 후보지 8곳에 대한 사업효과는 민간 재개발보다 용적률이 평균 76%포인트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가구 수도 민간 재개발로 추진할 경우 현행 평균 616가구에서 1047가구로 늘어나지만,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을 통해 1443가구로 1.4배 증가한다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토지주 수익은 공급 물량 증가에 따른 사업성 개선을 통해 우선 분양가액이 시세 대비 평균 69.4% 수준으로 예측됐다. 이에 따라 토지주 수익률도 평균 24.0%포인트 향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토부는 앞서 발표한 1~3차 도심 공공주택 복합사업 후보지에 대한 주민 동의 확보 절차도 차질없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5월 현재 후보지 중 서울 도봉구 4곳, 영등포구 2곳, 은평구 4곳, 강북구 2곳 등 12곳은 이미 10% 주민 동의를 확보했다. 특히 은평구 증평4구역과 수색14구역은 본지구 지정 요건인 주민 동의 3분의 2 이상을 확보했다.

김수상 주택토지실장은 "예상보다 많은 물량의 사업 후보지가 빠른 속도로 발굴되고 있다”며 “신속한 사업 추진을 통해 주택 공급과 주거 안정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후속 조치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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