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탁의료기관 1만2800곳서 AZ백신 접종 시행
27일 지역사회에 거주하는 74세 이하 고령층과 만성 중증 호흡기질환자에 대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1차 접종이 시작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이날부터 일반 65∼74세 등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차 접종을 전국 위탁의료기관 1만2800곳에서 시행한다고 밝혔다. 접종 전 알아둬야 할 것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해봤다.
△나이는 만 나이 기준인가?
“주민등록상 출생연도를 기준으로 한다.”
△코로나19 예방 접종 주의사항은?
“건강 상태가 좋을 때 코로나19 백신을 맞아야 한다. 예방 접종 시 의사 예진을 통해 예방접종 금기·제외사항을 확인하고 접종 가능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 약물·화장품·음식 등 알레르기 병력이 있다면 예방접종 예진표에 자세히 기록해야 한다.”
△고혈압·당뇨병을 앓고 있는데…
“방역당국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할 때 급성기(병이 갑자기 악화해 빠른 치료가 필요한 시기) 치료를 받아야 하는 기저질환이 아니라면 크게 상관없다고 권고하고 있다. 고혈압 환자라도 평소 혈압이 잘 조절되면 괜찮다. 다만 접종 당일 혈압이 높거나 낮다면 접종을 미루는 게 좋다. 당뇨병 환자는 고위험군이라 오히려 접종을 권장한다.”
△접종 당일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면?
“기저·만성질환이 있는 고령자는 접종을 미룰 필요가 없지만, 접종 당일 37.5℃ 이상 발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르게 몸 상태가 좋지 않다면 회복될 때까지 접종을 미루는 게 좋다.”
△백신 종류를 선택할 수는 없나?
“빠른 시일 내에 최대한 많은 국민에게 코로나19 예방 접종을 하기 위해 백신 종류가 아닌 예방접종 순서에 따라 시행해 접종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고 있다. 코로나19 백신 공급량과 특성·안전성·유효성·부작용 발생 사례 등을 고려해 접종 대상자를 선정하고 있다. 또한, 미국·유럽 등 다른 나라에서도 개인의 코로나19 백신 선택권은 인정하지 않고 있다.”
△왜 75세 이상만 화이자 백신을 맞나?
“가장 빨리 들어온 백신이고, 가장 먼저 접종해야 하는 대상자가 75세 이상이었기 때문이다. 질병관리청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과 화이자 백신의 효능·안전성 면에서 차이가 있어서 특정 연령대에만 접종하는 게 아니라고 밝혔다.”
△접종 후 관리는?
“백신 주사를 맞은 뒤 접종 기관에서 15~30분간 머무르며 즉각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 여부를 충분히 관찰해야 한다. 접종 부위는 청결하게 유지하고 고령자의 경우 반드시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이상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어야 한다. 또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두고 열이 나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진료를 받도록 한다.”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은?
“일반적인 이상 반응으로는 접종부위 통증·발적·발진 등 피부 증상이 있으며, 두통·피로감이 느껴질 수 있다. 대개는 접종 후 1~2일 이내 발생해 며칠 이내 사라진다. 주요 중증 이상반응으로 아나필락시스가 나타날 수 있어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증상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아나필락시스란 보통 예방접종 후 수 분 내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을 말한다. 피부에 두드러기나 발적이 나타나면서 호흡 곤란·저혈압·의식소실 등의 증상이 동반한다면 아나필락시스를 의심한다. 극히 드물게 발생하는 증상으로, 이전에 다른 접종이나 음식 등에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있었던 경우 접종장소에서 30분 정도 머물며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만약 귀가 후에도 피부에 두드러기 반응, 혀가 붓거나 계속 어지럼증이 나타나는지 관찰하고 증상 발생하면 즉시 119로 연락하거나 가까운 응급실로 내원한다.”
△백신 접종 후 열이 나고 피로감이 있다면?
“예방 접종 후 발열·피로감·접종부위 통증·발적 등 이상 반응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은 면역이 형성되는 과정에서 나타날 수 있는 반응으로 대부분 2~3일 이내 사라진다. 접종 후 가벼운 통증이 있다면 진통제가 도움될 수 있다. 그러나 증상이 3일 이상 이어진다면 전문 의료기관을 방문해 몸 상태를 확인해보는 게 좋겠다.”
△접종 뒤 해열진통제를 복용할 때 주의사항은?
“방역당국은 아세트아미노펜(타이레놀)과 같이 소염 효과가 없는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는 게 적절하다고 권고하고 있다. 타이레놀은 500㎎ 기준 1~2알을 6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한다. 일일 최대 복용 횟수는 3~4회를 넘어가지 않는 게 중요하다. 약을 복용해도 열이 나거나 통증이 계속되면 빨리 병원을 찾는 게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