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현지시간) CNN방송에 따르면 그랜홈 장관은 이날 “미국 공화당의 지지 여부와 관련 없이 민주당은 9일 하원 표결을 위한 인프라 법안 준비 절차를 개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조 맨친(웨스트버지니아) 민주당 상원의원은 여전히 (공화당과 함께 초당적 인프라 법안을 만드는 데) 기대하고 있다”면서도 “하원은 (법안 준비를 의미하는) 마크업을 9일 시작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백악관은 초대형 인프라 투자 계획을 추진하고 있지만, 야당인 공화당이 재정적자와 경제 위축을 이유로 대규모 재정안과 높은 세율에 반기를 들고 나서면서 난관에 빠졌다.
양측은 합의점을 찾기 위해 기나긴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달 21일에는 백악관이 인프라 투자 법안을 기존 2조3000억 달러(약 2400조 원)에서 6000억 달러 삭감한 1조7000억 달러로 줄이는 타협안을 제시했다. 하지만 공화당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9280억 달러의 새로운 안을 역제안했다.
이후 바이든 행정부가 초당파적 합의를 위해 기존 법인세를 28%로 올리는 대신, 법인세 최저한도를 15%로 설정하는 안을 제시하는가 하면, 법안 규모를 1조 달러 수준으로 재조정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7일 인프라 투자 법안 협상을 위해 공화당 인프라 협상 담당자인 셸리 무어 캐피토 상원의원과 세 번째 만남을 가질 예정이다.
지나 러몬도 상무장관은 이날 ABC 방송에서 “영원히 협상을 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현 시점에서 양측 모두 성실한 대처를 보이고 있으며, 우리는 초당파적 합의를 위해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피트 부티지지 교통장관은 C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정권의 견고한 우선순위는 인프라 투자를 초당적으로 (처리)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