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가 결국 법정관리를 신청해 막다른 갈림길에 놓이게 됐다.
9일 쌍용차는 지난 8일 상하이에서 개최된 이사회를 통해 긴박한 자금유동성 위기에 대응하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 기업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해 일명 법정관리인 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그간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차례 정부, 금융기관 등 이해관계자와 상생의 틀을 만들고자 노력해 왔으나, 이해관계를 일치시키는 데 실패함으로써 긴박한 자금유동성위기 해소를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이 날 이사회를 통해 기업회생절차 개시 신청을 결의할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즉, 법정관리 신청이 상하이차의 한국시장 철수나 파산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부도를 막고 경영정상화를 위한 마지막 수단이었다는 뜻이다.
하지만, 업계에서는 이번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이 기업 청산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왜냐하면, 법정관리가 받아들여질 경우 통상 대주주 감자와 일부 채무조정 등을 거치게 되며, 이 경우 상하이차는 자연스럽게 쌍용차에서 손을 떼게 된다. 따라서 법정관리 신청 자체가 철수 수순으로 이해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또한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쌍용차를 끌고 가겠다는 의지가 있는지도 미지수이다. 만약 채권단이 쌍용차를 살리는 쪽으로 가닥을 잡을 잡아 매각 절차를 진행한다 하더라도 현재 쌍용차의 제품 라인업이나 자동차 업계 시황 등을 고려할 때 적극적 인수자가 나설지도 불확실한 상태다.
◆상하이차 '먹튀' 논란 사실로 드러나
이번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은 중국 상하이차가 경영권에서 손을 떼고 철수하겠다는 의지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는 지난 2005년 쌍용차가 상하이차에 인수될 때부터 문제제기가 있어왔다.
상하이차 인수할 때 약속했던 1조2000억원의 기술·설비 투자와 고용보장 등이 전혀 지켜지지 않았기 때문.
이는 상하이차 입장에서는 지금 쌍용차에서 손을 떼도 손해 볼 일이 없다는 계산에서 나온다.
실제 쌍용차는 상하이차에 인수된 후 3대의 신차를 내놓았다. 차 한 대당 연구개발비가 4000억원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쌍용차 인수금액 5900억원(지분 51.3%)을 포기해도 충분히 기술이전 효과를 누렸다는 점.
◆협력업체 연쇄도산 우려 본격화
쌍용차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협력업체들의 연쇄부도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쌍용차의 1차 협력업체는 총 250여 곳이며 2, 3차 협력업체를 합할 경우 전국적으로 1000여 곳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현재 이들 업체들은 생산량 감소로 인해 휴업을 하고 있는 상태로 알려졌다.
특히 협력업체들은 한 업체에만 납품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만약, 협력업체들이 연쇄부도를 맞게 된다며 현대차와 기아차에도 피해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비록 정부는 이날 쌍용차 협력업체들에 대한 지원 대책 마련에 착수한 상태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쌍용차에 납품하는 업체들이 이번 결정으로 경영난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된다"며 "쌍용차 협력업체의 대체 판로 마련과 함께 관계당국과 협의해 유동성 지원이 이뤄지도록 논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자동차업계 관계자는 "자동차산업에서 협력업체의 경쟁력은 특히 중요하다"며 "이들을 살리기 위한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