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케미칼, '인터배터리 2021' 참가…"배터리 핵심은 소재"

입력 2021-06-09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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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경준 사장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탑 플레이어로 시장 이끌 것"

▲포스코케미칼 '인터배터리 2021' 부스 전경 (사진제공=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인터배터리 2021' 부스 전경 (사진제공=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은 9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인터배터리 2021’에 참가한다고 밝혔다.

배터리 소재인 양ㆍ음극재, 원료에서 소재 생산에 이르는 밸류체인, 차세대 연구ㆍ개발(R&D) 로드맵, 그룹 친환경 모빌리티 통합 브랜드 'e Autopos' 등을 소개한다.

포스코케미칼은 이번 전시로 소재가 배터리의 용량, 수명, 충전속도 등을 결정하는 핵심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고용량 하이니켈 NCMㆍNCMA 양극재, 배터리의 수명과 충전속도 개선을 돕는 천연흑연ㆍ인조흑연ㆍ저팽창 음극재 등을 소개하고 차별화된 기술력을 강조한다.

특히, 차세대 배터리 양ㆍ음극재 개발 현황도 R&D 로드맵으로 공개한다.

포스코케미칼은 양극재에서는 전기차 주행거리를 늘리기 위한 니켈 함량 증대 기술, Co-Free 양극재 등을 개발하고 있다.

다양한 전기차의 사양에 맞춤형 소재를 빠르게 양산 공급하기 위해 하이니켈 양극재 플랫폼 기술 개발도 추진한다.

음극재에서는 저장 용량이 높은 실리콘 음극재, 전고체 배터리용 리튬메탈 음극재 등을 선행 개발하고 있다.

전시관에서는 대형 디스플레이를 통해 리튬이온 배터리의 작동 원리와 이를 움직이는 소재를 알기 쉽게 설명하는 영상을 볼 수 있다.

다양한 전시 존을 구성했고, 부스 면적도 지난해 89.1㎡에서 올해는 222.75㎡로 2.5배 키웠다.

전시장 중앙에는 포스코 그룹의 친환경 차 통합 브랜드 e Autopos제품을 적용한 친환경 차 모형도 전시했다.

e Autopos는 포스코 그룹이 차체ㆍ샤시용 자동차 강판, 구동 모터, 수소연료전지 금속분리판, 배터리 소재, 배터리팩 강재 등의 제품을 통합해 친환경 모빌리티에 대한 종합적인 솔루션과 패키지 마케팅을 제공하기 위해 만든 브랜드다.

포스코케미칼은 그룹 차원에서 구축한 배터리 소재 밸류체인과 원료 경쟁력도 소개한다. 국내외에서 진행 중인 배터리 원료 확보 프로젝트를 그래픽과 제품 표본으로 전시했다.

포스코는 양극재 핵심 원료인 리튬을 아르헨티나 염호와 광양 율촌 산단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배터리 용량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소재인 니켈도 지난 5월 호주 레이븐소프 지분인수를 통해 안정적으로 확보했다.

포스코는 전기차 시장의 확장에 대응해 안정적인 원료 확보에 나서 2030년까지 리튬 22만 톤, 니켈 10만 톤 자체 공급 체계를 갖출 계획이다.

한편, 포스코케미칼은 인터배터리 기간 중 코엑스에서 진행되는 배터리 채용박람회에도 참가해 연구개발과 글로벌 마케팅을 위한 우수 인력 확보에도 나선다.

민경준 포스코케미칼 대표이사는 이날 개막식에 참석해 “전기차 사용이 확대되며 주행거리와 안정성 등의 성능을 좌우하는 배터리 소재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며 “원료확보, 양산능력, R&D, 공정기술, 마케팅 등 모든 면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고, 글로벌 이차전지 소재 탑 플레이어로서 시장을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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