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성우 직방 대표는 15일 회사 서비스 개시 10주년을 맞아 개최한 기자 간담회를 통해 부동산 분야 전반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종합 ‘프롭테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면서 ‘온택트 파트너스’ 사업 모델을 내놨다.
프롭테크는 부동산(Property)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모바일 채널과 빅데이터 분석, VR(가상현실) 등 하이테크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부동산 서비스를 뜻한다.
직방의 새로운 프롭테크 모델인 온택트 파트너스는 공인중개사를 비롯한 부동산 관련 전문가들이 직방을 디지털 도구로 활용해 비대면(온라인)으로 부동산 정보 조회·매매·계약·수리 등을 처리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개념이다.
소비자들은 이 개념을 도입한 중개 플랫폼을 통하면 발품을 팔지 않고 클릭 한 번으로 VR 영상을 통해 올려진 매물의 내·외부를 3차원(3D)으로 둘러볼 수 있다. 사용자들 입장에서는 직방 앱 하나만 있으면 의식주 중 ‘주’(住)에 관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되는 셈이다.
특히 아파트를 매입할 때 앱 화면에서부터 매물의 동·호수를 포함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기존에는 온라인에서 아파트 매물을 보면 동·호수를 확인할 수 없었고, 고층·저층 정도만 모호하게 확인해야 했다.
앞으로 직방 앱에서는 아파트를 3D로 둘러보면서 정확히 몇 동 몇 호가 매물인지 확인할 수 있다. 해당 매물을 클릭해 내부를 가상현실(VR)로 둘러보고 시간대별 일조량을 파악할 수도 있다.
이날 직방은 이미 개업한 중개사는 물론, 자격증만 보유한 중개사들과도 폭넓게 제휴할 방침을 밝혔다.
특히 신규 창업 중개사에게는 전속 제휴 기간인 첫 1년 동안 최소 5000만 원의 수익을 보장한다는 ‘당근’도 제시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제2의 타다’ 사태가 촉발되는 것이 아니냐는 전망이 나온다. 플랫폼 사업자의 우월적 지위로 중개시장을 잠식할 것이란 우려에서다.
이에 안 대표는 “직접 중개가 아니라 형식과 구조 측면에서 중개사들과의 파트너십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라면서 “어떻게 보면 경쟁으로 볼 수도 있겠지만, 결국은 소비자 중심으로 가는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