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대한통운이 네이버와 협력해 군포, 용인에 풀필먼트센터를 연이어 오픈한다.
CJ대한통운은 네이버와 협력해 경기도 군포에 이커머스로 주문된 상온 제품의 물류 모든 과정을 일괄 수행하는 풀필먼트(e-풀필먼트) 센터를 가동한다고 20일 밝혔다.
8월에는 경기도 용인에 냉장, 냉동 등 저온 제품에 특화된 콜드체인 풀필먼트(c-풀필먼트) 센터를 열 계획이다.
군포, 용인 풀필먼트의 가장 큰 특징은 인근에 있는 택배 허브터미널과 연계해 주문 마감 시간을 늘렸다는 점이다.
일반 택배의 경우, 포장작업 등을 고려해 오후 3시에 주문이 마감된다.
반면 풀필먼트는 출고 작업이 완료되면 택배기사를 기다리거나 서브터미널로 보낼 필요 없이 1시간 거리에 있는 곤지암메가허브로 바로 발송한다.
상품 대기, 이동 시간이 줄어들면서 소비자가 밤 12시까지 주문한 상품도 다음날 받아볼 수 있다.
군포 e-풀필먼트센터는 연면적 3만8400㎡(약 1만1616평)로 축구장 5개와 맞먹는 규모다.
상온 제품 셀러들을 대상으로 보관, 재고관리, 포장, 출고 등 물류 모든 과정을 수행한다.
총 5개 층으로 구성돼 있으며 상품 속성, 출고빈도에 따라 1~5층에 보관한다.
고객 주문에 맞춰 첨단기술을 활용해 분류, 포장 등 여러 작업을 거쳐 1층에서 통합 출고한다. 향후에는 자율운송로봇도 도입할 예정이다.
CJ대한통운은 네이버와 함께 군포 센터에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솔루션’을 도입했다.
고객이 주문한 상품 크기, 묶음 단위에 따라 최적 박스를 자동 추천ㆍ제작하고 박스 내 빈 공간을 측정해 완충재를 자동 투입함으로써 과대 포장을 방지한다.
용인 c-풀필먼트센터는 연면적 1만9174㎡(5800평) 규모로 운영되며 냉장, 냉동 등 저온 상품을 대상으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한다.
사물인터넷(IoT) 기반의 쿨 가디언 시스템을 통해 물류센터 곳곳의 온도와 습도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한다.
또 콜드체인 전문 인력들이 상품 보관온도에 따라 재고관리, 포장, 검수 등 물류 과정을 일괄적으로 수행한다.
CJ대한통운은 앞으로 풀필먼트 서비스 고객사들을 적극적으로 모집하고 운영 프로세스 등 모든 준비를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물류 경쟁력이 기업 핵심 경쟁력으로 자리매김하면서 풀필먼트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매우 높아지고 있다”며 “유통 트렌드에 맞춰 제조사, 중소상공인, 소비자 등 모두가 혜택을 체감할 수 있도록 풀필먼트를 단계적으로 확대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지속 개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