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이런 내용을 담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2021∼2025)'을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번 계획을 보면 대도시권의 교통망 개선을 위해 2025년까지 7조1000억 원을 투입해 5개 대도시권에 광역철도 41개, 광역도로 25개, 광역 간선급행버스(BRT) 12개, 환승센터 44개 등 광역교통시설 총 122개가 확충된다.
이번 시행계획에서 우선 눈길을 끄는 것은 올림픽대로 서부 BTX와 강변북로 동부 BTX다.
출근시간대에 두 도로가 서울 시내 방면으로는 정체가 극심하면서도 경기도 방면 차로는 한산하다는 점을 이용해 가변식 중앙분리대를 설치, 경기도 방면 차로 1개를 서울 시내 방면 버스전용차로로 사용하는 개념이다.
또 신규 사업으로는 성남∼복정역 BRT(복정역∼남한산성입구), 청량리∼도농∼평내호평 광역 BRT(청량리∼평내호평역), 계양·대장 광역 BRT (계양∼부천종합운동장역, 박촌역∼김포공항역) 등이 추진된다.
수도권 광역철도로는 대장홍대선(부천대장∼홍대입구), 위례과천선(복정∼정부과천청사), 신구로선(시흥대야∼목동), 제2경인선(청학∼노은사), 별내선 연장(별내역∼별가람역), 강동하남남양주선(강동∼하남∼남양주), 인천2호선 연장(인천서구∼고양일산서구), 고양은평선(새절∼고양시청),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장기∼부천종합운동장), 송파하남선(오금∼하남시청), 위례삼동선(위례∼삼동), 분당선(왕십리∼청량리), 분당선 연장(기흥∼오산), 일산선 연장(대화∼금릉), 신분당선(호매실∼봉담) 등이 확정됐다.
인천 2호선 안양 연장, 서울 6호선 구리남양주 연장, 서울 2호선 청라 연장, 별내선 의정부 연장, 서울 5호선 김포검단 연장 등은 추가 검토사업 대상이다.
또 서부권 교통난 해소를 위해 검단∼대곡(인천시 서구 대곡동∼김포시 마산동) 광역도로 노선이 확정됐다. 아울러 청량리역과 서울역 등 수도권에 11개 환승센터가 새로 건립된다.
부산·울산권은 부산 미음동에서 김해 수가동을 거쳐 부산 봉림동을 잇는 부산 미음∼가락 광역도로가 시행계획에 포함됐다. 광역철도는 부산∼양산∼울산 광역철도(부산 노포∼KTX 울산역)와 동남권 순환 광역철도(진영∼울산역)가 계획에 반영됐다.
또 울산 송정역 환승센터, 경남 마산역 광역환승센터, 양산 북정역 환승센터, 양산 사송역 환승센터가 조성된다.
대구권은 광역도로는 대구 안심∼경산 임당(대구 동구∼경산 임당동)이, 광역철도는 대구 1호선 영천 연장(경산 하양역∼영천시)이 추진된다. 광주권에는 상무역과 나주역을 잇는 광주∼나주 광역철도가 신규 사업으로 선정됐다.
대전권은 세종∼공주 광역 BRT(행복도시∼공주시외터미널), 세종∼청주 광역 BRT(행복도시∼청주터미널) 등 2개 광역 BRT 노선이 시행계획에 반영됐다. 또 대전 대덕특구∼세종 금남면 광역도로(대전 자운동∼세종 금남면)와 대전∼세정광역철도(반석동∼어진동)가 추진된다.
이윤상 대광위 광역교통정책국장은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으로 광역교통시설이 확충되면 대도시권 내 출퇴근 시간이 단축되고 국가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