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가 2017년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국내 상장사의 스톡옵션 현황을 조사한 결과, 최근 5년간 임직원들에게 총 6조1464억 원의 스톡옵션이 부여된 것으로 집계됐다.
지난 2017년 7333억 원에서 2018년 9664억 원, 2019년 1조669억 원으로 1조 원을 넘어선 뒤 지난해 1조4025억 원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상반기에만 이미 1조9774억 원이 부여돼 지난 해 1년 치 실적을 뛰어넘었다.
이는 지난해부터 주식시장 호황과 인재 유치 경쟁이 맞물리며 스톡옵션 열풍이 불어닥친 결과로 풀이된다.
기업별로 보면 네이버가 2017년 이후 총 1조2042억 원의 스톡옵션을 부여해 조사대상 기업중 유일하게 조 단위의 규모를 기록했다. 네이버는 2019년부터 3년 연속 가장 많은 규모의 스톡옵션을 임직원에게 부여하고 있다.
이어 카카오가 4886억 원으로 뒤를 이었고 셀트리온 4853억 원, 한온시스템 1397억 원, 셀트리온헬스케어 1085억 원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이 외에 신라젠(779억 원)과 SK(633억 원), NHN(558억 원), 에이비엘바이오(550억 원) 등 IT·서비스·제약·바이오 기업도 상위에 자리했다.
업종별로는 네이버·카카오 등이 포함된 서비스업종이 총 2조4256억 원으로 압도적으로 높았고, 제약·바이오업종이 1조6935억 원으로 2위에 올랐다. 서비스와 제약·바이오업종의 합산 스톡옵션 부여액은 4조1192억 원으로 전체의 67%를 차지했다.
과거에는 소수 임원 중심으로 부여되던 스톡옵션의 대상이 최근 들어서는 전체 직원으로 확대되는 분위기다.
2017년에는 상장사의 전체 스톡옵션 부여 대상 가운데 임원이 차지하는 비중이 57.2%에 달했으나 2019년부터는 직원 비중이 50%를 넘어섰다. 때문에 직원 대상 스톡옵션 부여액은 2017년 3136억 원에서 올해 3배가 넘는 1조586억 원으로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