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모바일서 車까지…삼성전자, 이미지센서 잰걸음

입력 2021-07-13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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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만 개 픽셀 탑재…사각지대 최소화 ‘차량용 이미지센서’ 출시
‘아이소셀 오토 4AC’, 서라운드 뷰 모니터·후방 카메라 적용

▲삼성전자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를 출시하며 모바일에서 차량용까지 이미지센서 제품 라인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한다. 모바일 시장에서 검증된 기술력을 기반으로 자동차 시장에서도 외연을 넓히기 시작했다는 평가다.

삼성전자는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아이소셀 오토 4AC’는 픽셀 120만 개를 1/3.7”(3.7분의 1인치) 옵티컬 포맷에 탑재한 제품이다. 차량 안에서 외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방카메라에 탑재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이 제품에 최첨단 ‘코너픽셀(CornerPixel)’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해 극한 환경에서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등 정확한 도로 주행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해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코너픽셀’은 하나의 픽셀에 저조도용 3.0㎛(마이크로미터)의 큰 포토다이오드와 고조도용 1.0㎛의 작은 포토다이오드를 함께 배치하는 삼성전자의 차량용 이미지센서 특화 픽셀 설계 기술이다.

이 제품은 픽셀마다 크기가 다른 포토다이오드가 배치돼, 고조도와 저조도의 환경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다. 어두운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출구처럼 밝기 차이가 큰 환경에서도 영상에 잔상이 없이 선명한 HDR 영상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센서의 노출시간을 길게 조정해 ‘LED 플리커(LED Flicker)’ 현상도 동시에 완화할 수 있어, LED가 탑재된 전조등, 신호등에서 표현하는 교통 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한다.

또 이 제품은 차량용 부품 신뢰성 평가 규격인 AEC-Q100 인증에서 오토그레이드 2(영하 40℃~영상 125℃)를 만족한다. 촬영된 이미지의 화질을 높이는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도 내장해 고객사가 제품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진제공=삼성전자)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는 2018년 자동차용 프로세서 브랜드 ‘엑시노스 오토’와 이미지센서 브랜드 ‘아이소셀 오토’를 출시하며 전장 시장 공략을 본격화 해 왔다.

삼성전자는 같은해 180조 원 투자를 발표하며, 인공지능(AI)·5세대 이동통신(5G)·바이오·전장 등 4대 미래 성장산업에 25조 원을 투자한다고 밝혔다. 이후 모빌리티 분야에서 성과가 나타나기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독일 아우디에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위한 ‘엑시노스 오토 V9’을 공급했고, 지난해 초에는 5G 기술을 적용해 공동 개발한 차량용 통신장비(TCU)를 독일 BMW의 신형 전기차 ‘아이넥스트(INEXT)’에 탑재하기로 계약했다.

이밖에 텔레메틱스용 모뎀, 이미지센서 분야에서도 BMW, 볼보, 현대모비스 등 글로벌 업체들로부터 수주에 성공하며 기술과 품질을 인정받았다.

모바일 이미지센서분야는 이미 세계적인 반열에 올랐다. 2018년 4800만 픽셀 수준이었던 제품 최대 화소 수는 1억800만까지 늘었다. 지난해엔 1억800만 화소 이미지센서 중 최초로 0.7㎛ 픽셀 사양 제품을 내놓으며 고화질은 물론, 초소형화에도 성공했다.

▲삼성전자 차량용 반도체 브랜드 ISOCELL Auto (사진제공=삼성전자)
▲삼성전자 차량용 반도체 브랜드 ISOCELL Auto (사진제공=삼성전자)

업계는 삼성전자가 모바일에서 인정받은 이미지센서 역량을 전장사업과 결합해 공격적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으로 보고 있다. 삼성전자는 자동차 전장사업 진출을 위해 전사조직에 2015년 12월 ‘전장사업팀’을 신설했다. 이듬해인 2016년 11월에는 전장사업을 본격화하고 오디오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의 전장 전문기업 하만(Harman)을 전격 인수, 2017년 3월 절차를 완료하며 전장사업을 신사업으로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 자동차와 자율주행 시대에서 요구되는 빠른 통신·정확한 센싱·강력한 연산 기능 등이 탑재된 차별화된 이미지센서로 자동차 시장에서도 성공신화를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장덕현 부사장은 “‘아이소셀 오토 4AC’는 오랫동안 축적된 삼성전자의 모바일 이미지센서 기술력에 안정성 높은 자동차용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획기적인 제품이다”라며 “앞으로 삼성전자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카메라뿐 아니라 자율주행, 인캐빈(in-cabin) 카메라 등으로 차량용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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