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의 첫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를 구매한 고객을 분석한 결과 절반 이상이 50~60대 중장년층인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현대차가 6월까지 출고된 아이오닉 5(약 5700대) 고객을 분석한 결과 50대가 31.1%로 가장 많았다. 이어 40대(27.6%)와 60대 이상(20.6%), 30대(16.8%), 20대(3.8%) 순이었다.
50대 이상(51.7%)이 절반을 넘었고, 성별은 남성(75%)이 압도적으로 많았다.
현대차는 "내연기관차에 익숙했던 고객들이 부담감 없이 아이오닉 5를 선택하면서 기존 자동차의 주요 소비층 구성과 비슷하게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아이오닉 5 고객이 선호한 장비 및 트림을 살펴보면 '익스클루시브' 트림을 구매한 고객의 69.4%가 △현대 디지털 키 △스마트폰 무선충전 △하이패스 시스템 △ECM 룸미러(야간 주행시 빛을 감지해 반사율을 낮춰주는 룸미러) △레인센서(비의 양을 감지해 와이퍼 작동 속도가 조절되는 기능) 등이 포함된 '컨비니언스 패키지'를 고른 것으로 나타났다.
각종 주행보조 기능 패키지인 현대 스마트센스와 컨비니언스 패키지가 기본으로 포함된 프레스티지 트림의 경우 33.3%가 안전한 주차와 출차를 돕는 파킹 어시스트 패키지를 선택했다.
개별 선택품목으로는 실내 V2L(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하는 기능)이 31.7%로 가장 많았다.
지역별로는 상대적으로 충전 인프라가 풍부한 수도권 고객이 32.8%를 차지했다. 이어 영남권이 28.4%로 나타나 안정적인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을 증명했다.
현재 수도권에는 2만9000여개, 영남권에는 1만9000여개의 전기차 충전소가 구축돼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