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개별 필지의 공시가격, 아파트 실거래가 등 가격정보와 용도지역지구 등 토지이용규제정보, 해당 부동산의 등기부 열람 등을 현실과 유사한 3차원으로 온나라 부동산 통합포털(www.onnara.go.kr)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20일 국토해양부는 3차원 공간정보와 온나라 부동산지도를 융합한 3차원 부동산지도 서비스를 21일부터 수원, 의왕시를 대상으로 시범적으로 실시한다고 밝혔다.
온나라 부동산 포털의 3차원 부동산지도서비스에서 주소를 입력하면, 해당 필지의 지목, 면적, 소유구분 정보와 공시지가, 호별 주택공시가격, 월별ㆍ평형별 아파트 실거래가 등 부동산 가격정보와 건축물정보(구조, 층수, 준공일자 등) 법률에서 정하고 있는 토지이용규제정보를 3차원 지도위에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해당 부동산의 등기부 등본도 대법원 등기시스템과 연계해 바로 열람, 발급 받을 수 있게 된다.
국토부는 부동산 정보를 실제 모습과 유사한 형태와 위치까지 포함해 종합적으로 볼 수 있게 됨에 따라, 부동산 시장에서의 왜곡된 정보에 의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국토부는 이번 수원, 의왕지역 시범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평가 및 의견을 수렴하고 서비스를 개선해 단계적으로 서비스 지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며, 3차원 정보에서 구현이 가능한 일조권, 조망권 분석 등 각종 공간 분석 기능도 함께 서비스 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