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는 이날 제43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수출입 물류 동향 점검 및 추가 지원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국적선사의 가용선박을 총동원해 8월에 월간 최대 규모인 총 13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한다. 특히 미주항로의 경우 애초 목표했던 월 4회에서 월 최소 6회 이상의 임시선박을 9월 이후에도 지속해서 투입할 예정이다. 중소기업을 위한 전용 선복 배정 물량도 기존 주당 480TEU에서 주당 1300TEU까지 확대한다.
또 동남아 항로에 8월에만 4척의 임시선박을 투입한다. 한일항로 등에서 선사 간 공동운항을 확대하고 이를 통해 여유 선박을 확보했으며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추가적인 선박 투입도 검토할 예정이다.
국적·외국적 선사들의 수출 선복 투입을 보다 적극적으로 유인하기 위해 9월부터 3개월 동안 별도의 인센티브를 제공한다. 4개 항만공사(부산·인천·여수광양·울산)에서 북미·동남아·유럽향 수출물량 처리 실적이 전년 대비 일정 비율 이상 증가한 선사들에게 총 26억5000만 원 한도로 항비 감면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아울러 부산항을 이용하는 수출 화주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수출화물 임시 보관장소를 확대한다. 이달 중으로 북항 우암부두 일대에 수출화물 임시보관장소를 신규 공급(1만㎡·1900TEU)하고 9월 중으로 신항 서컨테이너 배후단지에 운영 중인 임시보관장소를 확장(4만㎡ 추가·1400TEU)한다.
또 신항 내에 영구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화물보관 전용 장치장(4만4000㎡·2500TEU 이상)을 연내에 구축키로 했다.
허만욱 해수부 해운정책과장은 ”하반기에도 수출 상승세가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수출입 물류 비상 상황이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 않고 대응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