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동해 해상의 치안을 강화하고 해양사고에도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16일 ‘포항 영일만항 해경부두 축조공사’를 착공한다고 밝혔다.
그간 포항해양경찰서는 최대 1500톤급 이하 함정 17척을 운영하면서 동해지역의 해양경비 및 안전관리, 해상치안 유지, 해양오염 방지 등의 다양한 임무를 수행해 왔다.
그러나 해경 전용부두가 없어 포항 구항의 소형선부두를 이용했는데 부두가 작고 협소해 2~3열씩 가로로 이ㆍ접안하는 등 선박 운영에 불편함이 컸다. 또 포항 구항을 이용하는 내항선 및 어선의 빈번한 입ㆍ출항으로 긴급상황 발생 시 출동시간이 지연되는 등 작전수행과 함정운영이 어려웠다.
해경에 따르면 출동거리 단축 및 포항 구항의 잦은 입출항 선박으로 인해 지연된 시간이 약 30분, 2~3열 횡접안으로 지연된 함정 이안 시간이 약 30분이다.
이에 해수부는 2025년까지 총 499억 원을 투입해 포항 영일만항에 길이 640m의 해경 전용부두를 건설키로 했다. 이를 통해 최대 3000톤급 중대형 함정을 포함해 9척이 동시에 접안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새로 구축하는 해경 전용부두는 포항 영일만항(경상북도 포항시 북구 흥해읍 용한리)에 있기 때문에 함정의 이동거리가 이전보다 단축되고 단독 접안할 수 있게 돼 동해 상에 발생하는 긴급출동 및 각종 응급상황에 대응하는 시간을 1시간 이상 단축해 신속한 대응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상호 해수부 항만개발과장은 “앞으로도 해경의 신속한 해상 치안유지로 바다 위에서 활동하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국가관리연안항 등 주요 거점항만을 중심으로 해경 전용부두를 지속해서 확충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