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간선지하도로 개통 첫날 "이동량 많지만 11분 만에 정체구간 통과"

입력 2021-09-01 15:46 수정 2021-09-01 16: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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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부터 통행료 2500원 징수…월드컵대교, 인근 교통혼잡 해소 기대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금천구 독산동을 연결하는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개통한 1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서부간선 지하도로 출입구에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금천구 독산동을 연결하는 서부간선 지하도로가 개통한 1일 서울 영등포구 양평동 서부간선 지하도로 출입구에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조현호 기자 hyunho@)

서울 서남부권의 교통 혼잡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되는 서부간선지하도로가 1일 정오를 기점으로 개통됐다. 이날 오후 12시 2분, 서울 양평동 성산대교 남단에서 서부간선지하도로에 진입했다.

낮인데도 진입로에 차량들이 정체 중이었다. 평소 서부간선도로의 차량 통행량과 개통 당일 무료 개방에 이용자들이 몰리는 것을 고려해도 생각보다 이동량이 많았다. 10.33㎞ 금천구 독산동까지 평균 50~60㎞/h의 속도로 주행해 걸린 시간은 10여 분 남짓이었다. 이곳 지하도로의 제한속도는 80km/h이다.

곳곳에 피난통로…화재 대비 물분무 노즐 눈길

서부간선지하도로는 1989년 안양천변을 따라 놓인 서부간선도로의 지하 80m에 건설된 대심도 지하터널이다. 영등포구 양평동에서 금천구 독산동까지 직통으로 연결되는 10.33㎞의 왕복 4차 도로로 지난 2016년 3월 첫 삽을 뜬지 5년6개월 만에 완공됐다.

서부간선도로는 서울과 안양, 광명 등 수도권 서남부 지역과 연계된 자동차전용도로다. 서울 간선도로 중 가장 많이 밀리는 도로로 악명이 높다. 이날 서부간선지하도로를 이용해 출퇴근 시간대 30분 이상 걸리던 정체구간을 11분 만에 빠르게 통과했다.

진입 후 중간중간 벽면에 피난시설을 알리는 사람과 차 모양의 그림이 눈에 띄었다. 서울시는 화재 등의 사고나 비상상황 발생을 대비하기 위해 대인용 24곳, 차량용 16곳 등 총 40곳의 피난통로를 설치했다. 화재 발생 시 진압을 위해 설치된 물분무 노즐도 보였다. 지하도로 내 화재 경보 시 발생구역이 폐쇄회로(CC)TV에서 실시간 확인돼 5m 간격으로 설치된 노즐을 통해 화재를 진압할 수 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서부간선지하도로는 민자사업으로 건설된 유료도로로 이용료가 발생한다. 요금은 편도 2500원. 운영사인 서서울도시고속도는 개통 후 2주간 무료로 시범 운영한 뒤 15일부터 유료로 전환된다.

국내 지하도로 내 최초로 고속주행 중 차량번호가 인식돼 정차 없이 통행료가 자동으로 부과되는 ‘다차로 하이패스’ 시스템이 도입됐다. 하이패스, 서울시 바로녹색결제, 영상약정 서비스를 통해 자동으로 이용 차량에 통행료가 부과된다.

▲한강의 31번째 다리인 월드컵대교가 개통한 1일 서울 마포구 월드컵대교에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월드컵대교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연장 1980m, 너비 31.4m의 왕복 6차로 교량으로 내부순환로와 서부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한다.  (조현호 기자 hyunho@)
▲한강의 31번째 다리인 월드컵대교가 개통한 1일 서울 마포구 월드컵대교에 차량이 통행하고 있다. 월드컵대교는 서울 마포구 상암동-영등포구 양평동을 잇는 연장 1980m, 너비 31.4m의 왕복 6차로 교량으로 내부순환로와 서부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한다. (조현호 기자 hyunho@)

한때 흉물 '월드컵대교' 우아함 품은 비대칭 사장교

서부간선지하도로를 통과해 같은 날 개통된 월드컵대교에 올랐다. 유튜브 조회 수 2810만을 넘긴 방탄소년단(BTS)의 '버터(Butter)' 뮤직비디오 배경으로 화제가 된 한강의 31번째 교량 월드컵대교는 왕복 6차선으로 시원하게 뚫려 있었다. 한강에 건설된 최초의 비대칭 사장교(탑에서 케이블로 매단 다리)로 멀리서 봐도 동적인 우아함이 느껴졌다.

2002년 한일 월드컵을 기념하기 위해 월드컵대교는 연장 1980m, 너비 31.4m의 교량으로 내부순환로와 서부간선도로를 직접 연결한다. 2010년 4월 착공 후 만 11년이 넘는 시간이 걸리며 한동안 7개 교각만 덩그러니 남아 '한강의 흉물'이라는 오명을 안기도 했다.

월드컵대교에는 하루 평균 8만 대 이상이 오가며 성산대교 교통량이 일평균 15만대에서 12만 대로 약 21% 감소할 것으로 서울시는 분석됐다.

서울시는 서부간선지하도로와 월드컵대교 본선 등 ‘서울 순환형 간선도로망’ 완성으로 성산대교 및 주변도로의 상습 차량정체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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