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신답역에서 신설동역 구간을 지나는 지하철 열차 안. 와이파이를 켜자 ‘28G_통신3사_2.4G’ 또는 ‘28G_통신3사_6G’ 등 와이파이가 뜬다. 밑에는 속도가 ‘매우 빠름’으로 표시됐다.
느리고 답답했던 지하철 와이파이 속도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이동통신 3사가 ‘진짜 5G’를 도입한다. 이르면 다음 달 말부터 5세대(G) 이동통신 28㎓를 기반으로 한 와이파이가 일반 대중에 공개될 전망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이동통신 3사와 28일 서울 신답역에서 5G 28㎓를 활용한 지하철 와이파이 성능개선 실증 착수회를 열었다.
그간 지하철 객차 내 와이파이 품질은 다른 곳과 비교해 좋지 않은 편이었다. 지난해 통신품질평가에 따르면 지하철 객차 내 와이파이 속도는 71.05Mbps로 지하철 역사(367.24Mbps)나 카페(388.44Mbps)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5G 28㎓는 이런 품질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대안기술 중 하나로 꼽혀 왔다. 터널 안에서 긴 도달거리를 확보할 수 있는 특성 때문이다. 따라서 과기정통부가 운영 중인 ‘5G 28㎓ 구축 활성화 태스크포스(TF)’는 서울교통공사와 협의해 지하철 2호선 지선 구간에 이를 적용하기로 했다.
5G 28㎓ 기반 와이파이를 만날 수 있는 곳은 서울 지하철 2호선 신설동역부터 성수역까지다. 이 구간은 지상과 지하로 노선이 이뤄져 있어 새로운 기술을 시범적으로 도입하기 적절하다.
지하철에서 5G 28㎓ 기반 와이파이를 만나는 원리는 간단하다. 5G 28㎓ 기반 백홀망을 구축하고 2.4·5·6㎓ 대역의 와이파이 6E를 적용한 것이다. 기지국에서 5G 28㎓를 쏘면, 이를 열차에 있는 수신장치(CPE)가 받아 광케이블을 통해 각 객차에 달린 AP로 전달한다. 이를 AP가 변환해 와이파이로 객차 내 승객들에게 제공하게 된다.
이날 이동통신 3사는 실증망 구축 결과를 설명하고 5G 28㎓ 기반 지하철 와이파이의 성능을 기존 와이파이와 비교 시연했다. 이동통신 3사는 올해 6월부터 실증망 공사를 공동으로 진행해왔다. 따라서 성수지선 선로에 5G 28㎓ 기지국 26곳과 열차 기관실 CPE 10개, 와이파이 6E 공유기 20개 등 통신설비 구축을 마친 상태다.
시연은 신답역에서 출발해 성수역을 순회하는 구간 안에서 진행됐다. 움직이는 열차 안에서 측정한 5G 28㎓ 기반 와이파이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는 약 700~800Mbps로 기존(71.05Mbps) 대비 10배 가까이 개선됐다. 속도는 최대 1.2Gbps까지 오르기도 했다.
정부와 이동통신 3사는 실증 기간 품질 검증을 마친 뒤, 10월 말에서 11월께 일반 국민에 이를 공개할 예정이다. LTE나 5G 등 와이파이가 탑재된 단말만 있으면 열차 안에서도 5G 28㎓를 통해 초고속 무선통신을 이용할 수 있다.
통신 3사는 지하철과 같은 교통수단에서 28㎓를 검증한다면 향후 다양한 분야에서도 이를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장비를 만드는 삼성전자 측은 실증 결과를 확대해 국내 28㎓ 장비 시장을 창출하고 해외도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중이다.
조경식 과기정통부 제2차관은 “이번 실증은 5G 28㎓ 활성화와 지하철 와이파이 이용환경 개선이란 ‘두 마리 토끼’를 잡을 기회”라며 “정부는 관련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