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민의힘 김상훈 의원이 국토교통부가 제출한 ‘제3기 신도시 광역교통개선대책 현황’을 분석한 결과 신도시 철도대책 11개 중 2개(18.2%)만 입주 시점 개통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도로 또한 43개 중 16개(37.2%) 정도만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철도대책이 계획된 3곳의 신도시를 살펴보면 2025년 최초입주인 고양 창릉의 경우 고양~은평 간 도시철도(1조4100억 원)는 4년이 지난 2029년에서야 개통된다. 고양시청~식사 신교통수단(900억 원) 또한 2029년에야 이용할 수 있다.
2024년 입주가 시작되는 남양주 왕숙 또한 2028년이 되어서야 서울 강동~하남~남양주간 도시철도(2조1032억 원)가 완공된다. 2025년 최초 입주인 하남 교산의 유일한 철도시설인 송파~하남 간 도시철도(1조5401억 원) 또한 개통까지는 최소 3년(2028년)이 지나야 할 것으로 보인다.
도로대책의 사정 또한 비슷했다. 2024년 입주계획인 남양주 왕숙의 경우 도로 개선사업 11개 중 10개가 2025년 이후 최장 2028년이 되어서야 완공예정이다. 인천 계양(7개)과 부천 대장(6개) 도로사업은 모두 입주가 지나서야 사업이 마무리될 계획이다.
한편 제2기 신도시 사례를 감안할 때, 3기 신도시 철도‧도로의 개통은 지연될 가능성이 높다. 가령 2기 신도시 중 광교~호매실 간 신분당선 연장(8881억 원)의 경우 애초 2019년 개통 예정이었으나 10년이 밀린 2029년까지 완공시점이 밀렸다. 동탄의 트램(9773억 원)은 2015년에서 2027년으로, 위례의 신사선(1조4847억 원) 또한 2021년에서 2027년까지 지연됐다.
김 의원은 “3기 신도시를 띄우기 위해 사전청약을 받고 기대치를 높이고 있지만, 기반시설인 철도와 도로 상당수가 입주 이후 건설로 계획돼 자칫 허허벌판의 섬도시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며 “신도시 조성의 성패는 신속한 교통 인프라의 구축인 만큼, 주택과 교통 계획 간 간극을 줄여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