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바퀴 90도 회전"…현대모비스 'e-코너 모듈' 세계 최초 개발

입력 2021-10-24 09: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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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자동차 바퀴 기술 개발…좌우로 움직이는 '크랩 주행', 제자리 회전도 가능

▲현대모비스가 자동차의 조향ㆍ제동ㆍ현가ㆍ구동 시스템을 바퀴 하나에 접목해 미래 도심형 모빌리티의 핵심 기술로 손 꼽히는 e-코너 모듈 개발에 성공했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자동차의 조향ㆍ제동ㆍ현가ㆍ구동 시스템을 바퀴 하나에 접목해 미래 도심형 모빌리티의 핵심 기술로 손 꼽히는 e-코너 모듈 개발에 성공했다.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미래 도심형 모빌리티 핵심 기술로 손꼽히는 차세대 자동차 바퀴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구현을 위한 필수 기술로, 자동차의 90도 회전 주차와 제자리 회전까지 가능한 꿈의 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의 조향ㆍ제동ㆍ현가ㆍ구동 시스템을 바퀴 하나에 접목한 신기술 'e-코너 모듈' 선행개발에 성공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기술은 운전대부터 바퀴까지 기계 축으로 연결되던 기존 차량의 패러다임을 전환한 신기술이다.

현대모비스는 2018년 CES에서 e-코너 모듈의 콘셉트를 처음 선보인 바 있다. 이번에 현대모비스는 이를 실제 차량에 접목할 수 있도록 콘셉트를 재정의하고, 제어용 ECU를 개발해 시스템 기능평가까지 성공적으로 완료했다. 현대모비스는 신뢰성 검증과 양산성 검토를 통해 글로벌 완성차 제조사를 대상으로 실제 차량에 적용하기 위한 양산 수주에 나설 방침이다.

자동차에 e-코너 모듈이 적용되면 부품 사이의 기계적 연결이 불필요해 차량 공간을 자유롭게 설계할 수 있는 점이 큰 특징이다. 축간거리의 변경이 쉬워지고, 도어 방향이나 차량의 크기 설계도 훨씬 자유로워진다. 이 때문에 e-코너 모듈은 설계에 따라 카페, 병원 등 맞춤형 서비스를 이동 중에 자유롭게 이용하는 목적 기반 모빌리티를 구현하는 데 꼭 필요하다.

특히, 기존에 약 30도 정도의 회전만 가능하던 바퀴를 필요한 경우 90도까지 회전할 수 있다. 이는 자동차를 좌우로 움직일 수 있는 ‘크랩 주행’, 제자리에서 회전이 가능한 ‘제로 턴’도 가능케 한다. 도심 속 좁은 도로 환경에서 차량 운행에 민첩성을 증가시켜 도심 주행 환경을 크게 개선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의 e-코너 모듈이 적용된 친환경 도심형 딜리버리 모빌리티 ‘엠비전 투고(M.Vision 2GO)’.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의 e-코너 모듈이 적용된 친환경 도심형 딜리버리 모빌리티 ‘엠비전 투고(M.Vision 2GO)’. (사진제공=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가 개발에 성공한 e-코너 모듈은 아직 세계적으로 양산 사례가 없다. 자동차의 필수 요소인 조향, 제동, 현가, 구동 시스템을 바퀴 하나로 모으는 것은 물론 주행 안정성까지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현대모비스는 특정 부품만 생산하는 다른 자동차 부품사와 달리 조향, 제동, 커넥티비티, 전동화 등 자동차 내 다양한 핵심 부품을 직접 개발하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 이 같은 다양한 부품 간의 시너지가 e-코너 모듈을 개발하는 데 큰 도움이 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모비스는 2023년까지 4개의 e-코너 모듈을 통합 제어해 실차 기능 구현이 가능한 ‘스케이트보드 모듈’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를 2025년까지 자율주행 제어 기술과 접목해 최종적으로 PBV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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