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향후 20년간 광역교통의 목표와 추진전략을 제시하는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2021~2040년)'을 마련, 28일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기본계획은 ‘여유로운 일상과 권역의 상생발전을 이끄는 광역교통’이라는 비전을 토대로 향후 교통 수요에 대한 전망과 미래 메가트렌드를 고려한 4가지 추진전략 및 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선진국 수준의 대도시권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고 도로의 간선기능을 회복해 대도시권 내 30분대 생활권을 실현한다.
광역철도망은 2040년까지 3배 이상 확충해 수도권 GTX 수혜인구 비중을 2040년 80%까지 확대하고 비수도권 내 거점 간 광역철도도 확충해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한다. 순환도로망 확대, 지하도로 등을 통해 대도시권 내 도로의 네트워크를 강화해 광역교통축의 혼잡도도 효과적으로 개선한다.
또 BRT(간선급행버스)망을 대폭 확대하고 지하철 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S-BRT(Super-BRT)와 GTX 거점 역 등과의 연계 교통수단 등으로 활용하는 트램을 도입·확산한다.
GTX 중심의 환승센터는 2040년까지 30곳 구축해 환승시간은 3분 미만, 환승거리는 1/2로 단축하고 자율차·도심항공교통(UAM) 등 새로운 교통수단을 지원하는 미래형 환승시설도 도입한다.
국토부는 공공성과 효율성을 조화한 노선 입찰제 방식의 광역버스 준공영제를 2030년 수도권 전체 노선으로 확산하고 광역교통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광역버스 노선 확대 및 증차운행 지원, 프리미엄 광역버스 도입 등 광역버스 서비스를 다양화해 출퇴근 혼잡을 해소할 계획이다.
통합환승할인제는 2030년 전국으로 확대하고 알뜰교통카드 확대 및 이를 기반으로 지역별 대중교통시책을 연계한 ‘지역 맞춤형 알뜰교통카드’를 도입한다.
국토부는 또 2층 광역전기버스 운행 대수를 2040년까지 600대로 확대하는 등 2040년까지 광역버스를 수소·전기 등 친환경 연료 차량으로 100% 전환할 계획이다. 환승거점 내 친환경 충전시설 및 범부처 연구개발(R&D)을 통한 수소트램 등 친환경 교통수단을 도입한다.
2025년부터 자율주행 BRT 및 광역버스를 단계적으로 상용화하고 철도·광역버스까지의 접근성 제고를 위한 자율주행 셔틀을 2026년 도입하는 등 새로운 광역교통 기술을 도입한다.
아울러 2030년까지 모바일로 모든 교통수단을 연결해 통합예약·결제가 가능한 광역권 통합교통 서비스(M-MaaS) 시범사업과 IoT 기반 통합요금 자동결제 시스템 상용화를 추진하고 수요응답형 광역 모빌리티 서비스 등 플랫폼 기반 광역교통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
김규현 대광위 대도시권광역교통본부장은 “이번 기본계획은 대도시권 내 광역교통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초석으로서, 국민이 불편함이 없이 더 빠르고 편안하게 주요 거점을 이동할 수 있도록 하여 풍요로운 삶의 질을 누리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은 29일 관보에 고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