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기술로 맛과 식감을 개선한 식물성 대체 고기를 개발한 '에스와이솔루션'이 농림축산식품부의 'A-벤처스'에 선정됐다.
A-벤처스는 농식품 벤처(Agri Venture)와 농식품 산업을 이끌어갈 '어벤저스'라는 의미로 우수 벤처·창업기업을 대상으로 농식품부가 선정하고 있다.
2017년 창업한 에스와이솔루션은 14년 육가공 노하우를 바탕으로 육류 패티와 비슷한 조직감과 뛰어난 식감을 지닌 식물성 대체 고기를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자체 개발한 '3배합(비율·결착·유화) 기술'로 육즙을 구현했고, 기존 식물성 고기의 문제점으로 지적되는 콩 비린내를 보완한 대체 고기 패티 '농부씨'와 대체식품 브랜드 '미트체인지'를 출시했다.
특히 식물성 돈가스인 '팜까스'는 크라우드 펀딩을 와디즈에서 진행한 결과 목표치의 1172%를 모금하는 등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같은 경쟁력을 바탕으로 한국벤처투자와 씨엔티테크, 삼양화학그룹, 충북대 기술지주에서 초기 투자를 유치했고, 올해 7월 열린 청년창업 우수기업 공모전에서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받았다.
또 학교 급식 납품업체 계약을 통해 안정적인 판로를 확대해나가는 등 식물성 대체 고기 제품 출시 첫해인 올해 약 10억 원의 매출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박서영 에스와이솔루션 대표는 "새로운 식문화의 가치를 실현할 수 있도록 '㈜에스와이솔루션'이 중심이 돼 노력하겠다"며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