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가 올해 3분기 매출액 1조7000억 원대를 기록하며 다시 한 번 분기 기준 최대 매출을 달성했다. 플랫폼과 콘텐츠 부문의 매출이 성장한 영향이다.
카카오는 올해 3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7407억7900만 원, 영업이익 1681억7500만 원을 각각 기록했다고 4일 공시했다.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8.2%, 39.9% 각각 늘었다. 영업이익률은 9.7%다.
플랫폼과 콘텐츠 매출이 견조한 성장세를 기록하며 매출도 뛰었다. 카카오의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5% 증가한 7787억 원으로 집계됐다. 비즈보드 카카오톡 채널 등 광고형 매출의 안정적 성장과 함께 톡스토어 선물하기 등 거래형 매출이 늘어난 영향이다. 또한 카카오페이의 결제금융 서비스가 늘어나며 기타 부문에서도 2547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콘텐츠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84% 증가한 9621억 원을 기록했다. 플랫폼과 지식재산권(IP) 유통 거래액이 견조하게 성장한 가운데, 타파스와 래디쉬를 편입하며 스토리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47% 늘었다.
게임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08% 늘어난 4631억 원으로 나타났다. 양대 마켓에서 1위를 달성한 모바일 게임 ‘오딘’이 실적을 견인했다는 분석이다. 또한 미디어(102%), 뮤직(8%) 등도 성장세를 보였다.
3분기 영업비용은 전 분기 대비 32% 전년 동기 대비 60% 늘어난 1조5726억원으로 글로벌 사업의 확장에 따른 투자 증가 등이 영향을 미쳤다.
올 하반기부터 ‘플랫폼 상생’ 요구를 받았던 카카오는 상생을 위한 노력도 이어갈 방침이다. 카카오는 친환경 오피스 구축 소상공인 창작자 창업자 대상 교육 프로그램인 ‘카카오 클래스’ 진행 혁신 기업 육성을 위한 ESG펀드 조성 등을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다.
향후 카카오는 글로벌 콘텐츠 생태계 확장과 차세대 기술 경쟁력 확보에 앞장서고 상생과 혁신을 위해 지속적인 ESG 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