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대한항공, 3분기에 날았다…화물 실적 호조에 영업익 5671% 증가

입력 2021-11-12 16: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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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분기 영업익 4386억 원…화물사업 매출, 역대 분기 최대 실적 경신

▲대한항공 에어버스 330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 에어버스 330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이 올해 3분기에 지난해 대비 5671% 증가한 4386억 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화물사업 매출은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새로 썼다.

대한항공은 올해 3분기 실적이 △매출 2조2270억 원 △영업이익 4386억 원으로 집계됐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3분기보다 매출은 44%, 영업익은 5000% 이상 증가한 수치다. 3분기 영업이익은 2016년 3분기(4476억 원) 이후 5년 만에 4000억 원대의 분기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3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1조6503억 원으로 역대 분기 최대 실적을 경신했다. 글로벌 공급망 정체에 따른 항공화물 수요 증가, 여객기 운항 감소에 따른 여객기 벨리(하부 화물칸) 공급 부족 등의 이유로 수송량과 운임이 증가한 결과다. 기존 화물사업 최대 매출은 올해 2분기(1조5108억 원)였다.

3분기 여객사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확산으로 부진한 수요가 지속하는 상황에서도 미주노선 등 장거리 노선을 중심으로 한 국제선 수요의 증가, 여름 휴가철의 국내선 수요 확대 등에 힘입어 매출액이 2분기 대비 약 55% 상승해 3319억 원을 기록했다.

▲대한항공 2021년 3분기 실적  (사진제공=대한항공)
▲대한항공 2021년 3분기 실적 (사진제공=대한항공)

4분기 화물사업은 연말 화물 성수기 효과와 수요ㆍ공급 불균형으로 실적 호조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대한항공은 화물전용 여객기 활용을 극대화해 공급 확대를 추진하고, 대체공항 확보와 추가 조업사 선정 등을 통해 안정적으로 화물사업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4분기 여객사업은 코로나19로 인한 수요 부진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다만, ‘위드 코로나(단계적 일상회복)’ 전환과 세계 각국의 국경 개방으로 여객 수요 확대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하와이, 괌, 치앙마이, 스페인 등 격리 면제 지역을 중심으로 정기ㆍ부정기편을 탄력적으로 운영하며 점진적으로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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