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플] 김지학 보건교육 대표 “청소년 백신접종, 최선의 지침…보건인력 확충을”

입력 2021-11-25 17: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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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학 보건교육포럼 수석대표(경기 은행중 보건교사)는 "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한 부작용 등 정보가 부족하다"며 "관련 정보를 방역 당국 등에서 투명하게 공개해야 접종률이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김지학 보건교육포럼 수석대표(경기 은행중 보건교사)는 "청소년 백신 접종에 대한 부작용 등 정보가 부족하다"며 "관련 정보를 방역 당국 등에서 투명하게 공개해야 접종률이 늘어날 것"이라고 밝혔다.

“청소년 백신 접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 학교 현장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지침이라고 생각한다.”

이달 22일 전면등교가 시작된 후 하루 확진자가 3000~4000명대로 급증하며 학생 확진자도 급증했다. 교육부는 소아·청소년 학생 및 학부모들에게 백신 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줄 것을 권고하고 있다.

김지학 보건교육포럼 수석대표(경기 은행중 보건교사)는 25일 '백신 차별', '백신 강요'라는 일각의 지적에 대해 "백신 접종은 현재 팬데믹 상황에서 등교 근거로 활용될 수 있는 유의미한 지표"라며 "예방접종자에 대한 대응 수단이 추가됐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오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 '보건교육'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대표는 “가족이 코로나에 걸려도 백신을 접종한 학생은 일정 요건을 충족하면 등교가 가능하다"면서 "백신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백신 접종의 특성상 방역 대응 수단이 변화된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처럼 기존에 없던 새로운 감염병은 전문가도 잘 모르기 때문에 위험 인식이나 상황 해석이 사람마다 달라지므로 무엇보다 신뢰에 기반을 둔 소통이 필요하다”며 “그러나 줄곧 학교의 감염병 대응 방식이 보건교육 등 소통을 중시하기보다 일방적인 지침 적용으로 일관하다 보니 각자 받아들이고 싶은 대로 상황을 해석하게 되는데 이것이 더 큰 혼란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전면등교에 발맞춰 학교 보건인력도 늘려야”

김 대표는 학교 방역 체제가 원활히 돌아가기 위해 보건 인력을 강조했다.

현재 법률상 우리나라는 규모와 상관없이 보건교사가 학교당 1명이 배치돼야 한다. 그러나 보건교사가 없는 소규모 학교도 있다. 지난해 3월 기준 전국 학교 수 1만1942곳 중 실제 배치된 보건교사 수는 1만233명이다.

김 대표는 “교육부가 투입한 5만여 명의 방역 인력은 의료인 면허를 가진 보건 인력이 아니고 시설 소독이나 거리두기 등 생활 지도 인력"이라며 "현재 학교는 보건교사 1명이 보건교육과 학생 건강관리(일상적인 처치)를 담당하면서 동시에 코로나 대응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김 대표는 확진자 발생 시 방역 당국의 역학조사가 늦어져 보건교사가 검사 학생과 행동 요령 등을 알리고 관련 대응 전략을 총괄해야 하는 상황에 대한 고민을 털어놨다.

보건교육포럼이 지난 10월 조사한 바에 따르면 조사 대상교 752개교의 절반가량이 발생 감시, 예방 관리, 학사 관리, 행정 관리 등 적어도 4개의 팀으로 나누어 대응해야 할 코로나 대응을 보건교사 1명이 도맡아 하면서 번아웃에 직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는 “백신 접종이 시작되면서 크고 작은 부작용으로 보건실을 찾는 학생들이 계속 나오고 있다”면서 "온종일 보건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므로 심폐 기능이 약한 학생들은 수시로 보건실을 찾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파라인플루엔자, 독감도 함께 유행할 조짐인데, 여기에 더해 기저 질환이 있는 학생들에 대한 처치도 담당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법정 보건교육과정 운영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문가가 명령을 내리면 그대로 따르는 기존의 기술관료형 대응으로 시시각각 변하는 위험 사회의 신종 감염병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어렵다"며 "누구나 공동체 의식을 가지고 참여하며 매번 바뀌는 상황을 능동적으로 협의하면서 대응하는 참여협의형 대응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김 대표는 “기민하면서도 성찰적으로 소통하고 실천하기 위한 기본 지식이 있어야 한다"며 "관련 법은 있지만 교육부 장관 고시가 안 돼 불안정한 기존의 초등학교 보건교육과정부터 체계를 2022 개정교육과정에서 바로 세워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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