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엠, 볼트 EV 고전압 배터리 교체 결정…내년 1월부터 작업 시작

입력 2021-12-02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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볼트 EV, 배터리 셀 제조 결함 확인…국내 판매 배터리 교체하기로

▲쉐보레 볼트EV  (사진제공=한국지엠)
▲쉐보레 볼트EV (사진제공=한국지엠)

한국지엠(GM)이 볼트 EV 제품의 자발적 리콜에 대한 최종 해결 방안으로 국내에 판매된 제품의 고전압 배터리를 교체하기로 했다고 2일 밝혔다.

GM과 LG의 기술 전문가들은 연초 미국에서 발생한 볼트 EV 화재의 근본 원인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같은 배터리 셀에서 매우 희귀한 두 가지의 제조 결함이 동시에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고 이를 해당 차량 화재의 근본 원인인 것으로 파악했다.

이후 결함이 의심되는 배터리 셀 생산 공정과 해당 부품이 적용된 차량의 제조 이력을 전량 분석하고, 배터리 교체 우선순위를 차량 출시 시장과 상관없이 연식별 대상 카테고리로 분류해 글로벌 배터리 교체 일정을 정리했다.

한국지엠은 이번 배터리 팩 교체 조치를 통해 국내에 판매된 2017년~2019년식 볼트 EV 총 1만608대를 대상으로 첫 배터리 리콜을 진행하며, 북미로부터 신규 배터리를 수급해 2022년 1월부터 본격적인 교체 작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이후 교체 대상 차량에 장착된 배터리 셀의 생산일, 서비스센터의 수용 능력 및 추가 배터리 선적 일정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우선순위로 분류된 고객들부터 차례로 배터리 교체를 시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지엠은 배터리 교체와 함께 고객의 안전하고 편리한 차량 사용을 위해 배터리의 이상 작동 여부를 진단할 수 있는 한층 강화된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를 적용하는 추가 리콜을 병행한다.

▲볼트EV 배터리 시스템  (사진제공=한국지엠)
▲볼트EV 배터리 시스템 (사진제공=한국지엠)

이번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리콜은 차량의 최대 충전 용량을 80%로 설정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고객들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이후 △실내에서 밤새 차량 충전 가능 △충전 이후 실내 주차 가능 등 차량을 더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는 희귀한 경우의 배터리 이상 작동 여부까지도 감지하는 진단 기능이 포함되어 있고, 2019년식 차량은 이달 3일, 2017년~2018년식 차량은 12월 중순께부터 전국 쉐보레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업데이트 받을 수 있다.

한국지엠은 신규 진단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실내 주차 등 고객 편의 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용조건에서 혹시나 있을지 모를 차량 화재를 미리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고객과 주변인의 안전을 위해 빠른 시일 내에 인근 쉐보레 서비스 네트워크에서 관련 조치를 받길 독려하고 있다.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위해 쉐보레 서비스 네트워크를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에어컨 필터 교환, 고전압 배터리 및 언더바디 점검, 세차 서비스 등을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며, 최종적으로 배터리 교체 서비스를 받은 고객들에게는 신규 차량과 같은 8년 16만㎞ 배터리 보증을 새롭게 적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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