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제2의 아마존’ 아닌 ‘제1의 신세계’ 목표"

입력 2022-01-03 09:31 수정 2022-01-03 09: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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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아닌 심장으로 생각하라…'디지털 피보팅' 원년"

"우리가 결국 도달해야 할 목표는 ‘제2의 월마트’도, ‘제2의 아마존’도 아닌 ‘제1의 신세계’입니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사진> 이 3일 2022년 신년사에서 신세계그룹이 지향해야 할 새로운 목표를 제시했다. 남들이 만들어 놓은 성공 공식을 답습하지 않고 ‘가보지 않은 길’에 도전하자는 의미다.

목표를 달성하고자 정 부회장은 임직원들에게 “머리가 아닌 심장으로 생각하라”고 주문하면서 "고객을 머리로 이해하려 하지 말자. 과거 성공 경험이 미래의 짐이 되지 않도록 열정으로 도전해야 한다"는 당부도 잊지 않았다.

정 부회장은 올해를 신세계그룹이 디지털로 피보팅하는 원년이라고 강조했다. 디지털 피보팅이란 오프라인 역량과 자산을 하나의 축으로 삼고, 또 다른 축인 디지털 기반의 미래사업을 준비하고 만들어가는 것을 뜻한다.

그는 "디지털 원년을 위한 준비와 계획은 모두 마쳤다"며 "이제 ‘오프라인조차 잘 하는 온라인 회사’가 되기 위한 실천만 남았다"며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정 부회장은 디지털 피보팅을 달성하고자 △고객의 시간과 공간 점유 △신세계 유니버스 구축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모든 사업의 진행 이유는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함께 하는 회사가 되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하면서 “오프라인에서만 가능했던 일들이 디지털로 전이되고 있는 만큼 이제 우리가 고객이 있는 디지털 시공간으로 달려가야 한다”고 했다.

이어 “온ㆍ오프 구분 없이 고객이 우리 공간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하는 것이 신세계그룹의 유일한 명제이자 디지털 피보팅의 진정한 목적”이라고 덧붙였다.

고객의 시간과 공간을 점유하기 위해서는 '신세계 유니버스'가 구축돼야 한다고 정 부회장은 강조헀다. 신세계 유니버스는 고객의 온ㆍ오프라인 모든 일상이 신세계에서 해결 가능한 것을 말한다.

그는 “신세계그룹 최대 강점인 오프라인 인프라가 디지털 역량과 하나돼 시너지를 창출하면 경쟁사들은 꿈도 꿀 수 없는 유일무이의 온ㆍ오프 완성형 유니버스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신세계그룹 콘텐츠들과 자산을 모두 연결해 고객에게 더욱더 큰 가치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그룹사 간의 시너지를 강조했다.

정 부회장은 임직원들에게 데이터 기반의 의사 결정 역량을 갖춰 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과거의 감과 느낌만으로 사업을 하던 시대는 지났다”며 "고객 데이터와 경험을 모아 의사결정의 기준으로 삼아야 한다"고 했다.

이어 "데이터를 위한 데이터가 아닌 실행이 가능한 의미 있는 데이터가 중요하다"며 "임직원 누구라도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는 실행체계를 갖춰달라"고 주문했다.

정 부회장은 마지막으로 “시도조차 하지 않은 샷은 100퍼센트 빗나간다”는 아이스하키 선수 웨인 그레츠키의 말을 인용해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아무리 좋은 계획도 한 번의 실천이 없다면 무용지물이다. 실패해도 꾸준히 실천할 것”을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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