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개장터가 총 820억 원 규모의 투자유치를 마무리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투자 라운드에는 신한금융그룹과 기존 투자자인 프랙시스캐피탈,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미래에셋캐피탈이 후속 투자로 참여했으며, 신규투자자로 시그나이트파트너스가 참여했다.
번개장터는 앞서 2020년 4월 BRV캐피탈매니지먼트,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캐피탈, 베이스인베스트먼트-에스투엘파트너스, 타임와이즈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560억 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 있다.
연이은 투자 유치는 빠르게 성장하는 중고거래 시장에서 브랜드 중심의 ‘취향 중고거래 서비스’로서의 경쟁력을 인정받았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번개장터는 2021년 기준 누적 가입자 수 1700만 명과 연간 거래액 1조 7000억 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12월 자체 안전결제 서비스 번개페이 월간 거래액은 2020년 6월 100억 원 대비 세 배 이상 성장한 330억 원을 달성했다.
업계 최초로 선보인 포장 택배 서비스는 개인 간 중고거래 배송 혁신을 주도하며 2021년 12월 서울 전역으로 확장했다.
아울러 번개장터는 투자 과정에서 패션, 디지털, 레저와 같은 핵심 카테고리에서 브랜드 중심 중고거래를 강화한 점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번개장터는 앞서 스니커즈 커뮤니티 ‘풋셀’, 중고 골프용품 플랫폼 ‘에스브릿지’, 착한텔레콤 중고폰 사업부문을 인수하고 중고 의류 셀렉트 샵 ‘마켓인유’에 투자하며, 브랜드 중심의 취향 중고거래 앱으로서의 서비스를 강화했다.
지난해에는 더현대서울과 코엑스몰에 한정판 스니커즈 카테고리를 선보인 ‘BGZT Lab by 번개장터’(브그즈트 랩)를 시작으로 역삼 센터필드에 명품 컨셉의 ‘BGZT Collection by 번개장터’(브그즈트 컬렉션)를 연이어 오픈했다.
지난해 9월에는 브랜드와 인기 카테고리 중심으로 앱을 대대적으로 개편하면서 브랜드 중심의 취향 중고거래 앱으로서의 고객 경험을 제시했다.
번개장터는 이번 투자를 통해 패션, 디지털, 레저 등의 카테고리 내 브랜드 중심 서비스를 더욱 강화하는 한편, 안전 결제 및 배송 서비스 경쟁력을 추가 확보하고 명품을 포함한 중고 인증 서비스 개발에 나설 계획이다. 또 우수 인재를 영입·육성하는데 집중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번개장터 이재후 대표는 “방향성을 인정받았다는 측면에서 이번 투자 유치는 더욱 뜻깊다”며 “번개장터는 누구나 취향을 가지고 있다는 믿음 하에 사용자가 새로운 취향을 발견하고,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중고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데 더욱 집중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