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노리카 코리아는 12일, 서울 용산 드래곤시티 내 킹스베케이션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국내 수입 위스키 시장의 성장과 그 배경, 그리고 그 성장의 중심인 발렌타인의 활동들에 대해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김경연 페르노리카 코리아 마케팅 전무는 "국내 수입 위스키 시장이 2019년 대비 2021년에 58% 증가하며 이례적인 성장세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위스키 시장의 성장은 몰트 위스키와 고가 위스키가 견인했다. 지난해 말 기준 몰트 위스키와 고가 위스키는 전년대비 59%, 64% 성장했다.
위스키의 성장은 저변확대도 한몫했다. 20대의 위스키 음용률이 2019년 대비 2021년에 3%가 성장했고, 여성의 위스키 음용 비율도 무려 7%나 더 커진 것이다. 여기에 위스키를 베이스로 하이볼이나 칵테일로 즐기는 이들이 늘어난 것도 위스키 산업이 기지개를 켜는데 도움이 됐다.
김경연 전무는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스카치 위스키 브랜드 발렌타인은 업계 선두 브랜드로써 지난 한해 두드러진 이 3가지 위스키 업계 트렌드의 중심에 있었다”며, “2021년 발렌타인이 국내 수입 위스키 시장을 리드하며 시장 성장을 이끌어 왔다”고 강조했다.
페르노리카코리아는 올해도 위스키 시장의 성장을 이끌어가 위한 다양한 전략을 수립했다. △싱글 몰트 카테고리 성장의 시작을 알린 발렌타인 싱글몰트 3종 론칭 및 라인업 확장 △발렌타인 싱글 몰트의 컨템포러리한 감성을 체험할 수 있는 발렌타인 팝업 스페이스 운영 △발렌타인 30년만을 위한 드링크 리추얼 키트 제작 및 트렌디한 바와 고급 레스토랑과의 협업 △‘NEW ATTITUDE’라는 슬로건을 앞세워 정통 스카치 위스키 발렌타인에 대한 고정관념을 바꾼 ‘발렌타인 7년 버번 피니쉬’ 출시 △국내 다이닝 문화를 선도하는 레스토랑과의 협업을 통한 발렌타인 17년 아티스트 에디션 2의 위스키 페어링 메뉴 출시 등이다.
김 전무는 “2022년 발렌타인의 주요 마케팅 전략으로 브랜드 앰버서더로 배우 주지훈과 민호를 동반 선정, 글로벌 캠페인 ‘우리가 깊어지는 시간(Time Well Spent)’을 론칭하며, 실제 절친한 친구 관계인 주지훈, 민호와 함께 모던 클래식의 아이콘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주지훈, 민호가 함께 한 발렌타인의 2022년 글로벌 캠페인 ‘우리가 깊어지는 시간(Time Well Spent)’ 캠페인 영상은 발렌타인 공식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