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푸드는 지난달 여론조사기관 엠브레인에 의뢰해 2030 세대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67.6%가 대체육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응답했다고 3일 밝혔다.
대체육은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가치 소비'가 자리 잡으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미래산업 중 하나다. 글로벌 경영 컨설팅 기업 에이티커니(AT Kearney)는 글로벌 시장에서 일반 육류 점유율이 2025년 90%에서 2030년 72%로 줄고, 2040년에는 소비되는 육류의 60%를 대체육이 차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내에서도 핵심 소비층인 MZ세대의 환경과 동물 복지 인식이 높은 만큼 이같은 글로벌 시장 전망이 실현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조사에서 MZ세대는 67.6%가 대체육을 긍정적으로 생각했다.
향후 대체육으로 음식 문화가 바뀌어야 한다고 생각한 이유로 "환경을 생각해서"라는 응답이 71.4%로 가장 많았다. 이어 53.2%가 "동물 복지 문제 근절에 도움이 돼서"라고 답했고 ‘건강한 식습관’(43.5%), ‘식량난 대비’(36.5%) 등이 뒤를 이었다.
실제로 MZ세대 10명 중 4명은 대체육을 섭취해 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 가운데 "대체육을 경험해 본 적이 있다"고 답한 응답자는 42.6%였으며 대부분은 대형마트(37.6%), 일반 식당(33.6%) 등에서 대체육을 소비했다고 답했다.
아직 대체육을 경험해 보지 못한 이들 중 "앞으로도 경험해 볼 의향이 없다"고 밝힌 응답자는 21.8%에 그친 반면 78.2%가 "대체육을 먹어본 경험은 없지만 향후 구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해 시장 확장 가능성도 엿보였다.
신세계푸드는 지난해 7월 독자 기술로 개발한 대체육 브랜드 '베러미트'(Better Meat)의 샌드위치용 햄 '콜드컷'을 활용해 스타벅스와 함께 '플랜트 햄&루꼴라 샌드위치' 제품을 선보였다.
지난해 12월부터는 서울 중구 을지로 SK텔레콤 구내식당에서도 베러미트 활용 메뉴를 지속해서 제공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