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중국 사업 재도약을 위해 현지 합자법인에 투자를 확대한다. 최근 양자 체제로 경영 구조를 재편한 기아 중국 법인은 베이징모터쇼에서 새로운 이름을 공개하며 브랜드 이미지 개선에 나선다.
기아는 7일 중국 장쑤성 소재 옌청시 시 정부 청사에서 '기아ㆍ옌청시 투자 확대 협약'을 체결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된 협약식에는 송호성 기아 사장, 주우정 재경본부장, 류창승 중국법인장, 주빈 옌청시장, 샤스쥔 옌청시 개발구 서기 등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옌청시 정부는 기아의 중국 사업 발전과 성공적인 재도약을 위해 중국 사업 지원을 확대하고, 기아 옌청공장의 수출 확대를 돕기로 했다. 기아는 친환경차 제품군 강화, 수출 확대, 신차 출시 등을 위한 전략적 투자를 확대한다.
둥펑위에다기아는 기아가 2002년 중국 현지 진출 당시 설립한 합자법인이다. 지금까지 기아 50%, 둥펑자동차 25%, 장쑤위에다그룹이 25% 지분을 보유한 3자 체제였다. 최근 옌청시 소유 국영기업인 장쑤위에다그룹이 둥펑자동차가 보유한 둥펑위에다기아 지분 25%를 인수함에 따라 양자 체제로 경영 구조가 재편됐다. 이로써 지분구조가 단순해져 신속하고 효율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해졌다.
향후 기아는 위에다그룹의 지원으로 중국 사업의 주도적인 전개를 위한 지분 투자 확대도 검토하고 있다.
기아는 4월 베이징모터쇼에서 합자사의 새 사명과 신규 CI(Corporate Identity), SI(Space Identity)를 발표하고 전시장에 적용해 브랜드 이미지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다.
기아는 올해를 중국 사업 반등의 원년으로 삼아 내실 있는 판매와 공격적인 마케팅 활동을 펼치고 미래 사업 비전을 중국 소비자에게 적극적으로 알릴 방침이다. 또 올해부터 출시하는 신차에 안전과 신기술 사양을 대폭 적용해 상품성을 높이고, 주력 판매 차종을 카니발, 스포티지 등 글로벌 전략 모델로 재편한다. 동시에 내년 EV6를 시작으로 매년 새로운 전기차를 중국 시장에 출시해 2027년까지 6종의 전용 전기차 제품군을 구축한다.
아울러 기아는 딜러 소재지를 중심으로 광고와 마케팅을 확대해 브랜드 노출 효과를 높이고, 찾아가는 시승 서비스 등 고객 이벤트를 연중 실시해 더 많은 중국 소비자들이 제품과 브랜드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새 합자사에 어울리는 혁신적 조직 문화와 경쟁력 확보를 위해 현지 우수 인재와 전문 인력을 적극적으로 채용하는 현지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장쑤위에다그룹의 지원과 기아 주도로 개편된 새 합자사 출범에 맞춰 조기에 글로벌 기아의 역량을 중국에 이식하고, 효율적 의사 결정 구조 개편과 내실 있는 사업 추진으로 올해 중국 사업의 반등을 이뤄 낼 것”이라며 “향후 중국시장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최적의 거버넌스 구조를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