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연합회는 디지털 사회공헌 플랫폼, 뱅크잇(BANKIT)을 론칭한다고 17일 밝혔다.
뱅크잇은 ‘은행을 통해 나눔을 잇다’라는 의미로 MZ세대의 기부 트렌드와 언택트 시대에 적합한 디지털 기반의 사회공헌 플랫폼을 지향한다.
뱅크잇 이용자들은 공익 모금 프로젝트인 ‘서포트(SUPPORT)’에 자발적인 기부를 통해 참여할 수 있다.
서포트 메뉴를 통해 우리 사회의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작지만 의미 있는 공익 프로젝트의 ‘제안-모금-후기’ 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으며, 댓글 작성이나 친구에게 공유하는 것만으로도 간편하게 기부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뱅크잇에서는 은행연합회 고유의 사회공헌 사업인 ‘액션(ACTION)’, 은행들의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상들을 한데 모아 홍보하는 ‘뱅크스(BANKs)’를 한 곳에서 경험할 수 있다.
은행연합회는 이날부터 뱅크잇을 통해 ‘사랑의 밥차’ 보내기, 취약계층 교육격차 해소, 청각장애인 의사소통 지원 등 공익 모금함을 운영한다. 매월 1~2개의 새로운 모금함(서포트 메뉴)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또한, 대학생․청년․마을활동가 등을 대상으로 지역 소상공인 돕기, 도시 재생 등 지역사회 밀착형 프로젝트도 공모할 예정이다.
은행연합회는 은행권 사회공헌 플랫폼이라는 특성을 살려 독서 문해력 향상과 건강한 금융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신규 금융교육 프로그램 ‘독서 금융교육 플레이 북잇(PLAY BOOKIT)’도 뱅크잇을 통해 운영한다.
‘독서 금융교육 플레이 북잇’은 금융교육을 위한 추천도서를 소개하고 누구나 이용 가능한 독후 활동지를 제공해 초등학생 아이들과 학부모가 가정에서 쉽고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추천도서와 교구재를 활용한 온라인 금융교육도 매월 1회 실시할 예정이다.
김광수 은행연합회 회장은 “공익 프로젝트에 손쉽게 동참하고 기부를 통한 변화 과정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뱅크잇을 통해 기부문화가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며 “은행권 또한 지속적인 사회공헌을 실시해 따뜻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