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컴퍼니(Big Company)가 아닌 그레이트 컴퍼니(Great Company)로 만들겠습니다.”
배재규 한국투자신탁운용 신임 대표이사는 2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회사의 규모를 키우기보다 고객 가치를 지향하는 데 중점을 두겠다는 뜻에서다.
배 대표는 그레이트 컴퍼니가 되기 위해선 경영 철학과 조직 문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회사가 단기 수익을 추구할 게 아니라 철저히 고객 가치를 지향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고객 신뢰가 쌓이면 그 결과로 회사는 더 많은 고객과 자산을 얻고 주주에게도 더 좋은 결과를 가져다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회사와 고객의 이익이 상충할 때 고객의 이익을 선택할 수 있도록 경영 철학을 다질 계획이다.
조직 문화와 관련해서는 각 팀이 경계에 구애받지 않고 협력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배 대표는 “부서와 관계없이 아이디어를 내고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독려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자산운용사가 운용을 잘해서 수익을 잘 내면 좋겠지만 지속해서 이를 보장할 방법은 없다”며 “합리적, 효율적은 운용을 통해 이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향후 중점 사업으로는 상장지수펀드(ETF), 타깃데이트펀드(TDF), 외부위탁운용관리(OCIO)를 꼽았다. 배 대표는 “주식형 펀드 등에서는 이미 좋은 성과를 실현 중이라 유지하겠다”며 “새로운 시장 환경에선 ETF, TDF, OCIO가 큰 폭으로 성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한국투자신탁운용은 펀드에서 ETF로 확장한다. 차기 고객도 기관에서 리테일로 넓힌다. ETF 비즈니스에서는 생태계 구축과 상품개발에 집중할 계획이다. 환경·사회·지배구조(ESG), 에너지, 데이터 관련 중심 테마 상품으로 시장 수요에 대응할 전망이다. TDF와 관련해선 연금 펀드 경쟁력 향상을 추진한다.
그는 현재 자산운용시장에 대해 운용 스타일의 대세가 액티브에서 패시브로 넘어가고 있다고 진단했다. 배 대표는 “미공개 정보 이용이 금지되고 인터넷 발달로 정보의 비대칭성이 축소됐다”며 “액티브로 초과 수익을 내기는 불가능하다”라고 부연했다.
배 대표는 “이에 따라 자산운용사의 핵심 역량도 운용에서 상품 개발, 마케팅으로 이동했다”며 “이런 환경 변화에 대응하고 능동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최고경영자(CEO)로서의 목표”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투자의 중요성을 알리고 고객이 한투운용을 통해 실현할 수 있게 하겠다”고 덧붙였다.